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의 방위산업 확대와 무기 수출 전략을 공식 선언했다. / 사진=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SNS 캡쳐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의 방위산업 확대와 무기 수출 전략을 공식 선언했다. 그는 최근 X(구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전면전 개시 이후 우크라이나의 국방산업 잠재력은 수십 배 확대됐다”며 “내년 드론과 미사일 생산 규모만 350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현재 전선에서 사용되는 무기의 40% 이상이 우크라이나산이거나 우크라이나 협력으로 생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연말까지 최소 50% 이상을 우크라이나 무기로 충당해야 한다”며 “이 목표는 반드시 달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방산 생산 능력을 가동하기 위해선 추가 자금 조달이 필요하다며, 잉여 무기 수출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젤렌스키는 정부와 국가안보국방위원회(NSDC)에 “무기 수출 시스템” 구축을 지시했으며, 가칭 ‘Зброя(무기)’ 프로그램으로 명명된 이 계획을 연내 본격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우크라이나 정부는 이미 유럽, 미국, 중동에 무기 수출입 플랫폼을 개설하기로 합의했으며, 연말까지 이를 실제로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젤렌스키는 “이제 우크라이나 무기의 수출 시대를 열어야 한다”며 “동맹국과 협력해 국방산업을 글로벌 시장에 내세우겠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우크라이나에서 세 번째로 열린 국제 방산 포럼 개막 연설에서 나온 것으로, 전쟁 지원국에 의존하는 ‘수혜자’에서 스스로 무기를 생산하고 수출하는 ‘공급자’로의 변화를 천명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아산시, 제1호 ‘아산형 청소년 성장 플랫폼’ 문 열다
[뉴스21 통신=이종수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청소년의 여가와 진로 지원 기능을 한곳에 모은 첫 복합 공간을 마련했다. 아산시는 27일 오후 배방읍 모산로(구 배방도서관 학습동)에서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 및 충남진로진학상담센터 개소식(이하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오세현 아산시장, 김지철 충남교육감, .
예산군, ‘제15회 대한민국 명주대상’ 첫 단독 개최!
[뉴스21 통신=이종수 ] 예산군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주 행사인 ‘제15회 대한민국 명주대상’을 오는 11월 1일 예산문화원에서 단독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군에서 세 번째 열리는 이번 행사는 전통주 산업과 문화 활성화를 위한 전국적 축제의 장으로 큰 의미를 지닌다. ‘대한민국 명주대상’은 개인이 직접 ...
세종소방본부, 대법원 등기정보센터 화재안전 점검
[뉴스21 통신=이종수 ]세종특별자치시 소방본부(본부장 박태원)가 28일 아름동에 위치한 대법원 등기정보센터를 찾아 화재 취약요소와 초기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이번 현장 점검은 지난 9월 대전 소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리튬이온배터리 화재사고를 계기로, 지역 내 유사 전산시설의 화재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트럼프-다카이치 첫 회담 후 무역협상 서명... "미일 황금시대 열겠다"
[뉴스21 통신=추현욱 ]아시아 순방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신임 총리와 28일 첫 대면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두 정상은 이날 양국 간 무역 합의 이행 의지를 강조하고 공고한 미일 동맹을 과시하며 '미일 황금시대'를 선언했다.일본 NHK방송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다카이치 총리는 오전 9시 30분 일본 도...
“펼치면 10인치 대형화면”…삼성 두번 접는 ‘트라이폴드폰’ 실물 최초 공개
ㅂ[뉴스21 통신=추현욱 ]삼성전자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에서 두 번 접는(트라이폴드) 스마트폰 ‘갤럭시Z 트라이폴드’를 처음으로 공개한다.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8일부터 31일까지 경주 엑스포공원 에어돔에서 열리는 APEC CEO 서밋 부대행사 ‘K-테크 쇼케이스’에 참가해 트라이폴드와 함께 .
급락하는 금값... 장중 온스당 3970달러까지 하락
[뉴스21 통신=추현욱 ] 28일 코스콤 체크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간(20-27일) ‘ACE KRX금현물’은 12.51% 하락했다. TIGER KRX금현물 역시 같은 기간 12.08% 하락했으며, KODEX 골드선물(H)와 TIGER 골드선물 역시 각각 8.08%, 8.25% 하락했다. 이외에도 KODEX 금액티브(-7.88%), SOL국제금(-7.59%) 등이 8%에 가까운 손실률을 기록했다.레버리지 상품의 하락률은 더.
“인권 없는 평화는 없다”…북한인권단체, 이재명 대통령에 공개서한
북한인권단체들이 제80차 유엔총회에 상정될 북한인권결의안에 한국 정부가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할 것을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이재명 대통령에게 보냈다.28일 북한인권시민연합에 따르면, 이번 서한에는 휴먼라이츠워치(HRW), 국제인권연맹(FIDH), 세계기독연대(CSW), 전환기정의워킹그룹 등 국내외 20개 인권단체와 함께 데이비드 올튼 영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