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기 제천시의장, ‘신평창~신원주 송전선로 제천 경유 결사반대’ 1인 시위
충북 제천시의회(의장 박영기)는 29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전력공사가 추진 중인 ‘신 평창~신 원주 송전선로 건설사업’ 입지선정위원회 회의장 앞에서 1인 반대 시위를 벌였다.이번 시위는 한전이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형식적으로만 진행하고, 실질적으로는 일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서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기 위해 마련...

[뉴스21 통신=박철희 ]전라남도 해남군이 전국을 잇는 교통망 확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철도 개통을 시작으로 도로 확포장, 고속도로 연결 등 대규모 인프라 사업이 속속 추진되며, 해남의 지리적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지난 9월 27일 개통된 목포~보성선이다.
국비 1조6,488억 원이 투입된 이 사업은 2003년 착공 이후 23년 만에 결실을 맺으며, 해남에 철도시대의 문을 열었다.
해남역에는 하루 10회 기차가 운행되며, 목포에서 부산까지 이어지는 노선에 승객을 실어나르고 있다.
현재는 무궁화호와 새마을호가 운행 중이며, 2030년 신보성~순천 구간의 전철화가 완료되면 전철 운행도 가능해진다.
해남군은 이번 철도 개통을 계기로 서울 무안공항 해남을 잇는 고속철도(KTX) 연결을 위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호남고속철과 목포~보성선이 연결되면 해남에서도 환승 없이 서울까지 기차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해남군은 서울~제주 간 고속철도 개설사업도 함께 건의 중이다.
총사업비 약 27조 원이 소요되는 이 국책사업은 해남 완도 제주를 잇는 노선으로, 해남군은 수년 전부터 노선 구상과 타당성 확보에 나서고 있다.
해남과 신안을 연결하는 국도77호선 연결공사는 현재 47%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오는 10월 말에는 2.7km 길이의 해저터널 구간이 완공될 예정이다.
전체 공사는 2027년 8월 준공을 목표로 하며, 총사업비는 2,453억 원에 달한다.
지방도 확포장 사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해남읍~대흥사 간 4차로 확장공사는 수자원공사 관로 이설 공사에 착수했으며, 2028년 5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마산~산이 간 지방도 확포장공사도 지난해 착공돼 현재 편입부지 보상 협의를 위한 감정평가가 진행 중이다.
특히 마산~산이 간 도로에는 주민들의 건의를 반영해 농기계 전용도로 개설을 위한 설계변경이 추진되고 있으며, 올해 말 변경 설계안이 마련돼 주민 설명회와 보상 협의가 이어질 전망이다.
광주~해남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사업도 순항 중이다.
지난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데 이어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2034년 개통을 목표로 행정절차가 착실히 진행되고 있다.
고속도로가 완공되면 광주~해남 간 소요시간은 40분대로 단축돼 해남 교통망의 핵심 인프라가 완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대형 사회기반사업은 지역개발의 선도적 역할을 하는 만큼, 중앙부처와 긴밀히 협의하고 군민·정치권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반드시 성과를 내겠다”고 밝혔다.
해남군은 철도와 도로, 고속망을 아우르는 교통 인프라 확충을 통해 지역의 미래 성장 기반을 다지고 있다. ‘사통팔달 해남’의 비전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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