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 (사진=이스라엘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 SNS캡쳐)
가자지구로 향하던 국제 구호선단 ‘글로벌 수무드 플로틸라’(GSF)가 1일(현지시간) 지중해 가자 해상에서 이스라엘 해군에 의해 차단됐다. 이스라엘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해군이 선단의 항로 변경을 요청했으며, 승선자들은 이스라엘의 한 항구로 이동시켰다”고 발표했다고 AFP·신화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이스라엘 정부는 그동안 국제선단에 구호품을 “평화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했음에도 선단이 이를 거절했다며, “구호 자체보다 도발이 목적”이라고 주장했다. 또 해군이 선단에 미리 접근해 “전투 지역에 근접하고 있으며 합법적 봉쇄를 위반한다”고 경고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외무부가 SNS 계정을 통해 이스라엘 정부는 국제 구호선단의 가자 직접 입항을 거부하며 다른 경로(인근 국가 항구)를 통한 간접 전달만 허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제 구호선단 GSF는 약 50척의 민간 선박과 40여 개국에서 온 500여 명의 자원봉사자들로 구성됐다. 이들은 이스라엘군과 하마스 전쟁으로 피해를 입은 가자지구에 음식, 식량, 의약품을 전달하기 위해 지난 8월부터 여러 항구에서 출발해 집결했다. 그러나 항해 과정에서 무인기 폭격 등 군사적 공격과 협박을 당했다고 선단 측은 주장했다.
앞서 GSF는 “이스라엘 해군 전함이 밤새 선단 내 2척을 공격하고 통신 장비를 무력화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탈리아, 그리스 등 일부 국가는 이스라엘 정부에 자국민 보호와 선단의 안전한 항해를 요청했으나 공식적인 답변은 없는 상태다.
이스라엘은 2007년 하마스가 가자지구를 장악한 이후 해상 봉쇄를 이어왔으며, 2023년 10월 하마스의 기습 공격 이후 봉쇄 조치를 더욱 강화했다. 이번 사태는 국제 사회의 인도주의적 접근 요구와 이스라엘의 안보 논리가 정면으로 충돌한 사례로 주목된다.
아산시, 제1호 ‘아산형 청소년 성장 플랫폼’ 문 열다
[뉴스21 통신=이종수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청소년의 여가와 진로 지원 기능을 한곳에 모은 첫 복합 공간을 마련했다. 아산시는 27일 오후 배방읍 모산로(구 배방도서관 학습동)에서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 및 충남진로진학상담센터 개소식(이하 배방 청소년 자유공간)’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오세현 아산시장, 김지철 충남교육감, .
예산군, ‘제15회 대한민국 명주대상’ 첫 단독 개최!
[뉴스21 통신=이종수 ] 예산군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주 행사인 ‘제15회 대한민국 명주대상’을 오는 11월 1일 예산문화원에서 단독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군에서 세 번째 열리는 이번 행사는 전통주 산업과 문화 활성화를 위한 전국적 축제의 장으로 큰 의미를 지닌다. ‘대한민국 명주대상’은 개인이 직접 ...
세종소방본부, 대법원 등기정보센터 화재안전 점검
[뉴스21 통신=이종수 ]세종특별자치시 소방본부(본부장 박태원)가 28일 아름동에 위치한 대법원 등기정보센터를 찾아 화재 취약요소와 초기 대응체계를 점검했다. 이번 현장 점검은 지난 9월 대전 소재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리튬이온배터리 화재사고를 계기로, 지역 내 유사 전산시설의 화재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트럼프-다카이치 첫 회담 후 무역협상 서명... "미일 황금시대 열겠다"
[뉴스21 통신=추현욱 ]아시아 순방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신임 총리와 28일 첫 대면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두 정상은 이날 양국 간 무역 합의 이행 의지를 강조하고 공고한 미일 동맹을 과시하며 '미일 황금시대'를 선언했다.일본 NHK방송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다카이치 총리는 오전 9시 30분 일본 도...
“펼치면 10인치 대형화면”…삼성 두번 접는 ‘트라이폴드폰’ 실물 최초 공개
ㅂ[뉴스21 통신=추현욱 ]삼성전자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에서 두 번 접는(트라이폴드) 스마트폰 ‘갤럭시Z 트라이폴드’를 처음으로 공개한다.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8일부터 31일까지 경주 엑스포공원 에어돔에서 열리는 APEC CEO 서밋 부대행사 ‘K-테크 쇼케이스’에 참가해 트라이폴드와 함께 .
급락하는 금값... 장중 온스당 3970달러까지 하락
[뉴스21 통신=추현욱 ] 28일 코스콤 체크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간(20-27일) ‘ACE KRX금현물’은 12.51% 하락했다. TIGER KRX금현물 역시 같은 기간 12.08% 하락했으며, KODEX 골드선물(H)와 TIGER 골드선물 역시 각각 8.08%, 8.25% 하락했다. 이외에도 KODEX 금액티브(-7.88%), SOL국제금(-7.59%) 등이 8%에 가까운 손실률을 기록했다.레버리지 상품의 하락률은 더.
“인권 없는 평화는 없다”…북한인권단체, 이재명 대통령에 공개서한
북한인권단체들이 제80차 유엔총회에 상정될 북한인권결의안에 한국 정부가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할 것을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이재명 대통령에게 보냈다.28일 북한인권시민연합에 따르면, 이번 서한에는 휴먼라이츠워치(HRW), 국제인권연맹(FIDH), 세계기독연대(CSW), 전환기정의워킹그룹 등 국내외 20개 인권단체와 함께 데이비드 올튼 영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