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독사 현장 마주하는 특수청소 노동자 “공과 사 구분 어렵다”
  • 장은숙
  • 등록 2025-09-30 16:47:55

기사수정
  • 고독사·자살 현장 정리하며 감정 소모 커
  • 유품 속 남겨진 메모·반려동물 발견에 충격


 KBS Joy 예능 프로그램 무엇이든 물어보살에는 특수청소업에 종사하는 남성이 출연해 “감정을 내려놓고 청소하고 싶지만 공과 사 구분이 어렵다”고 털어놨다. [사진=KBS Joy '무엇이든 물어보살' 방송 화면 캡쳐]

고독사와 자살, 화재 현장 등 특수청소를 맡고 있는 한 30대 노동자가 “일과 감정을 분리하는 게 쉽지 않다”며 고충을 털어놨다.


지난 29일 방송된 KBS Joy 예능 프로그램 무엇이든 물어보살에는 특수청소업에 종사하는 남성이 출연해 “감정을 내려놓고 청소하고 싶지만 공과 사 구분이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자살·고독사 기사를 보고 국가에서 처리하는 줄 알았는데 민간 업체더라. 누군가는 해야 한다는 마음으로 시작했다”고 계기를 설명했다.


그는 “연평균 150~200건을 처리한다. 40%는 청년 쓰레기 집, 또 40%는 고독사와 자살 현장 유품 정리”라며 최근 경험한 사례를 전했다. 40대 초반 남성의 고독사 현장에서 며칠 굶은 강아지를 발견해 구조·입양한 일, 20대 청년의 반지하 방에서 “햇빛 드는 방에 살고 싶다. 나는 정말 살고 싶었다”라는 메모를 보고 충격에 빠진 일도 공개했다.


그는 시신 일부를 마주하거나, 방호복을 입고 365일 작업하는 등의 어려움도 전했다. “현장이 처참하다 보니 일을 배우다 중도 포기하는 사람도 많다”고 말했다.


MC 서장훈은 “누구도 마지막이 지저분하게 남는 걸 원하지 않는다”며 “돌아가신 분의 마지막을 잘 정리한다는 마음으로 버텨 달라”고 위로와 조언을 건넸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 전환…국회 본회의 통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를 법정단체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오후 4시 27분, 제431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이번 법안 통과로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1999년 임의단체로 전환된 이후 27년간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핵심 숙원 과제를 마침내 해결하게 됐다.개정안은 지.
  2. 충우회, 20년 ‘나라사랑’ 실천…2026년 정기총회서 새 도약 다짐 충우회(회장 이규현)가 오는 1월 28일 낮 12시, 충남 서산시 베니키아호텔에서 ‘2026년 정기총회’를 열고 향후 사업 방향과 새로운 도약을 다짐한다.이번 정기총회는 지난 20년간 이어온 충우회의 나라사랑 실천과 사회공헌 활동을 되돌아보고, 2026년도 사업 계획의 기틀을 마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충우회는 단순한 친목 단체를 넘어 ...
  3. 제천 새마을금고 이전·증축 공사, 인도 점령 논란…제천시 “불법 확인 시 과태료 부과” 충북 제천시 청전동에서 진행 중인 동제천 MG새마을금고 이전·증축 공사 현장이 인도를 점거한 채 대형 크레인 차량을 동원해 공사를 진행하면서 시민들의 보행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현장을 확인한 결과, 크레인 차량과 각종 작업 장비가 보도블록 위 인도를 사실상 점령해 보행자들이 통행할 수 없는 상태였으며...
  4. [풀뿌리정치를 말하다] 전북의 이름으로, 기록으로 남긴 도전 [전북특별자치도 취재팀]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가 자신의 정치·행정 여정을 담은 저서 『김관영의 도전』 출판기념회를 2월 1일 오후 전주대학교 학생회관 슈퍼스타홀에서 열었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이어진 이날 행사는 출판기념회라는 형식 속에서도 이례적으로 차분했고, 정치적 수사보다 ‘기록’과 ‘성찰’...
  5. 울주군보건소, 임신부부 백일해 무료 예방접종 지원 울산 울주군이 신생아에게 치명적인 감염병인 백일해 예방을 위해 다음달부터 지역 임산부와 배우자를 대상으로 ‘백일해(Tdap)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백일해는 백일해균에 의해 감염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강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백일해 기초접종을 마치지 않은 생후 2개월 이전 영아의 경우 감...
  6. 제천 제4산단 조성사업, 도 승인 신청…본격 추진 단계 돌입 제천시와 충북개발공사가 추진 중인 ‘제천 제4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을 마치며 본격적인 추진 단계에 들어섰다.제천시는 30일 충청북도에 제천 제4 산업단지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은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핵심 행정절차로, 향후 사업 추진의 속도와 방향을 좌우.
  7. 서생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착한기업·착한가게 현판 전달 울주군 서생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최자애, 김형수)가 30일 신규 착한기업과 착한가게로 가입한 업체 3곳을 방문해 현판 전달식을 가졌다.신규 착한기업은 (주)세이프(대표 이상범)와 키존(주)에너지산단지점(대표 이승희) 등 2곳이며, 동해곰장어나라(대표 예선자)가 신규 착한가게로 가입했다. 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어려운 경..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