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의 AI 챗봇 '챗GPT'
오픈AI가 챗GPT 내에서 직접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즉시 결제(Instant Checkout)’ 기능을 29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이번 기능은 우선 미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엣시(Etsy)와 캐나다 기반 쇼피파이(Shopify)에서 시작되며, 이용자는 챗GPT에서 본 상품을 외부 사이트로 이동하지 않고 바로 결제할 수 있다.
엣시에서는 단일 상품 구매가 가능하고, 쇼피파이는 100만명 이상의 판매자가 입점해 있어 글로시에, 스킴스 등 미국 젠지 세대가 선호하는 브랜드도 포함된다. 오픈AI는 앞으로 여러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아 한 번에 결제하는 기능과 미국 외 지역 확대도 추진할 계획이다. 즉시 결제는 챗GPT 무료·플러스·프로 모든 이용자가 사용할 수 있으며, 거래 수수료는 판매자에게만 부과된다.
새 기능은 오픈AI가 개발한 **‘에이전틱 커머스 프로토콜(Agentic Commerce Protocol)’**에 기반한다.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의도를 이해해 상품을 검색·추천하고, 결제까지 이어주는 구조다. 미셸 프레이딘 챗GPT 커머스 제품 책임자는 “챗GPT의 비전은 단순 정보 제공이 아니라 실제 세상에서 일을 해결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는 온라인 쇼핑의 판도가 흔들릴 가능성을 주목한다. 테크 전문매체 테크크런치는 “사람들의 쇼핑 방식을 바꿀 잠재력이 있다”며 “구글·아마존 중심의 검색과 플랫폼 구조를 벗어나, 대화형 에이전트를 통한 큐레이션·추천·결제의 심리스(seamless) 경험이 가능해진다”고 분석했다. 다만 상품 노출 과정에서 AI 운영사의 개입 가능성이 논란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대해 오픈AI는 “챗GPT가 보여주는 상품은 이용자와의 관련성만을 기준으로 한 순수한 결과”라며 “광고나 후원은 포함되지 않고, 구매가 실제로 성사된 경우에만 판매자에게 소액의 수수료를 부과한다”고 설명했다.
아산시 ‘2025 청년들이 만드는 아산 페스티벌’ 성료
[뉴스21 통신=이종수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28일 순천향대학교 앞 청년문화거리 일원에서 ‘청춘, 골목을 밝히다’를 주제로 ‘2025 청년들이 만드는 아산 페스티벌’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아산시와 순천향대학교, 신창면 대학가발전협의회가 협력해 추진한 행사로, 대학가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
예산군, 고령 은퇴농업인 농지이양 시범사업 참여 ‘활발’
[뉴스21 통신=이종수 ] 예산군이 고령 은퇴농업인의 안정적인 노후와 청년 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 기반 마련을 위해 ‘충남형 고령 은퇴농업인 농지이양 활성화 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지역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군에 따르면, 2024년 7명을 시작으로 2025년에는 35명이 신청하는 등 현재까지 총 42명의 고령 농업...
예산군, 2025 추사국제학술대회 개최
추사국제학술대회 포스터[뉴스21 통신=이종수 ]예산군은 충청남도와 함께 오는 11월 3일 덕산면 스플라스 리솜 대연회장에서 ‘2025 추사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조선 후기의 대표적 학자이자 예술가인 추사 김정희 선생의 학문과 예술세계를 조명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군과 충청남도가 공동 주최하고 충청...
세종특별자치시 ,과학과 예술·체험의 만남, 세종과학콘서트 개최
[뉴스21 통신=이종수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내달 1일과 8일 이틀간 과학기술에 공연예술·체험을 접목한 세종과학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콘서트는 지난 6월 열린 상반기 콘서트에 이어 추가 개최하는 행사로, 시민들에게 과학적 사고와 문화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1일에는 아름동 행복누림터에서 유튜브 ‘안될.
아산시먹거리재단·온새미로목장우유, 기초푸드뱅크에 우유 기부
[뉴스21 통신=이종수 ]아산시 기초푸드뱅크는 개인이나 기업으로부터 식품 및 생활용품을 기부받아 지역의 저소득층과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에게 전달하는 복지기관이다. 이번 기부는 지역사회에 “건강하고 신선한 식재료를 나누고 싶다”는 두 기관의 뜻이 모여 이루어졌다. 기부에 참여한 온새미로목장우유는 ‘자연 그...
북한산, 백운대의 비경
2025 속초 설악산 단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