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뉴스영상캡쳐
올해 추석 성수품 가격이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소고기와 돼지고기 등 일부 축산물과 배 가격은 오르고 무·양파·배추 등 채소류와 사과 가격은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KAMIS)와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추석(10월 6일)을 11일 앞둔 지난 25일 기준, 지난해 같은 시기와 비교해 가격이 내린 품목과 오른 품목은 각각 9종으로 비슷했다.
올해 한우 등심 가격은 26.5% 뛰었고 돼지고기(삼겹살·6.6%), 계란(3.9%)도 상승세다. 감자(22.4%), 고등어(19.6%), 오징어(6.9%), 명태(3.4%) 등도 가격이 올랐다. 과일 중에서는 배가 4.1% 상승했다.
반면 무(-47.1%), 애호박(-24.5%), 양파(-18.5%), 배추(-14.7%) 등 채소류와 조기(-26.6%), 갈치(-16.1%) 등 수산물은 가격이 하락했다. 닭고기(-4.3%)와 사과(-1.1%)도 소폭 내렸다.
정부는 올해 추석 성수품 21종을 지정해 물가를 집중 관리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농할 할인’과 해양수산부의 ‘수산대전’, 대형마트 자체 할인까지 더해지면서 소비자 체감가는 실제 시세보다 낮아졌다. 롯데마트는 홍로사과(4~8입)를 지난해 1만7900원에서 올해 9920원(농할 적용)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배 역시 멤버십 할인과 농할 적용으로 10~26%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서울 마트 매장을 찾은 소비자들은 “물가가 올라 예년보다 장바구니 부담은 여전하다”면서도, “할인 행사 덕분에 조금이나마 체감 가격이 낮아졌다”고 말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올해 추석은 전반적으로 공급이 안정적이어서 지난해 대비 물가 불안은 덜할 것”이라며 “소비자들이 할인 적용 여부와 단위 가격을 꼼꼼히 확인한다면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에 명절 장보기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
울주군 간절곶 식물원 ‘윤곽’… 2030년 완공 목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간절곶 일대에 추진 중인 ‘(가칭)울주군 간절곶 식물원’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 울주군은 16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순걸 울주군수와 윤덕중 부군수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절곶 식물원 건립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열고 향후 계획..
울산교육청, 4개 노동조합연대와 하반기 노사협의 합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6일 정책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기술직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교육청지부 등 4개 지방공무원 노동조합연대와 ‘2025년 하반기 노사협의회 합의.
공진혁 의원, 내원암 임도·보호수 종합 현장점검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공진혁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은 16일 울주군 내원암 일원에서 임도개설 사후관리와 보호수 보호 계획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현장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공 의원을 비롯해 울산광역시 문화예술과ㆍ녹지공원과, 울주군 산림휴양과 관계 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