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5 바다미술제」, 27일 개막…37일간 다대포에서 열린다
  • 김민수
  • 등록 2025-09-26 11:54:22

기사수정
  • 17개국 23작가 참여, 바다·생태·폐공간 아우르는 예술 축제
  • 박형준 시장 “한국 대표 세계적 전시로 자리매김 지원”

행사포스터 [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사)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집행위원장 이준)는 27일부터 11월 2일까지 37일간 ‘2025 바다미술제’를 다대포해수욕장 일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1987년 시작된 바다미술제는 전 세계적으로도 드문 ‘바다 전시장’이라는 독창적 형식을 가진 축제로, 이번 전시는 《언더커런츠(Undercurrents): 물 위를 걷는 물결들》을 주제로 열린다. 보이지 않거나 소외된 존재들과의 관계, 수면 아래 흐름과 생태적 리듬을 탐구하며 공존과 생존의 의미를 조명한다.


이번 전시는 김금화와 베르나 피나(Bernard Vienat) 감독이 공동 기획했으며, 17개국 23작가 38명이 참여해 46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장소는 다대포해수욕장을 비롯해 고우니 생태길, 몰운대 해안산책로, (구)다대소각장, (구)몰운커피숍 등으로 확대됐다.


특히 (구)다대소각장은 기후 위기 메시지를 담는 공간으로, (구)몰운커피숍은 시민 교류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전시 외에도 어린이·시민 참여형 체험, 작가 퍼포먼스, 학제 간 강연 등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국내에서는 김상돈, 이진, 조형섭, 오미자팀, ‘프로젝트 유영’의 최원교 등이 참여하며, 국외에서는 플라스티크 판타스티크, 라울 발히, 세바 칼푸케오, 비론 에롤 베르트 등이 함께한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 바다미술제를 통해 다대포의 매력과 부산의 국제적 문화도시 위상을 부각시키겠다”며 “부산을 넘어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전시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세부 일정과 참여 프로그램은 바다미술제 누리집(saf2025.org/ko)에서 확인 가능하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 전환…국회 본회의 통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를 법정단체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오후 4시 27분, 제431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이번 법안 통과로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1999년 임의단체로 전환된 이후 27년간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핵심 숙원 과제를 마침내 해결하게 됐다.개정안은 지.
  2. 충우회, 20년 ‘나라사랑’ 실천…2026년 정기총회서 새 도약 다짐 충우회(회장 이규현)가 오는 1월 28일 낮 12시, 충남 서산시 베니키아호텔에서 ‘2026년 정기총회’를 열고 향후 사업 방향과 새로운 도약을 다짐한다.이번 정기총회는 지난 20년간 이어온 충우회의 나라사랑 실천과 사회공헌 활동을 되돌아보고, 2026년도 사업 계획의 기틀을 마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충우회는 단순한 친목 단체를 넘어 ...
  3. 제천 새마을금고 이전·증축 공사, 인도 점령 논란…제천시 “불법 확인 시 과태료 부과” 충북 제천시 청전동에서 진행 중인 동제천 MG새마을금고 이전·증축 공사 현장이 인도를 점거한 채 대형 크레인 차량을 동원해 공사를 진행하면서 시민들의 보행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현장을 확인한 결과, 크레인 차량과 각종 작업 장비가 보도블록 위 인도를 사실상 점령해 보행자들이 통행할 수 없는 상태였으며...
  4. [풀뿌리정치를 말하다] 전북의 이름으로, 기록으로 남긴 도전 [전북특별자치도 취재팀]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가 자신의 정치·행정 여정을 담은 저서 『김관영의 도전』 출판기념회를 2월 1일 오후 전주대학교 학생회관 슈퍼스타홀에서 열었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이어진 이날 행사는 출판기념회라는 형식 속에서도 이례적으로 차분했고, 정치적 수사보다 ‘기록’과 ‘성찰’...
  5. 울주군보건소, 임신부부 백일해 무료 예방접종 지원 울산 울주군이 신생아에게 치명적인 감염병인 백일해 예방을 위해 다음달부터 지역 임산부와 배우자를 대상으로 ‘백일해(Tdap)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백일해는 백일해균에 의해 감염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강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백일해 기초접종을 마치지 않은 생후 2개월 이전 영아의 경우 감...
  6. 서생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착한기업·착한가게 현판 전달 울주군 서생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최자애, 김형수)가 30일 신규 착한기업과 착한가게로 가입한 업체 3곳을 방문해 현판 전달식을 가졌다.신규 착한기업은 (주)세이프(대표 이상범)와 키존(주)에너지산단지점(대표 이승희) 등 2곳이며, 동해곰장어나라(대표 예선자)가 신규 착한가게로 가입했다. 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어려운 경..
  7. 제천 제4산단 조성사업, 도 승인 신청…본격 추진 단계 돌입 제천시와 충북개발공사가 추진 중인 ‘제천 제4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을 마치며 본격적인 추진 단계에 들어섰다.제천시는 30일 충청북도에 제천 제4 산업단지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은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핵심 행정절차로, 향후 사업 추진의 속도와 방향을 좌우.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