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남극 베이스캠프 성폭행 사건…칠레 과학자 유죄 판결
  • 김민수
  • 등록 2025-09-25 09:40:18

기사수정
  • 법원 “증거 신빙성 높아 무죄 추정 뒤집혀”
  • 검찰 징역 10년 구형, 선고는 10월 3일 예정

남극, 사건과는 관계 없는 사진[사진=SBS뉴스영상캡쳐]

칠레 국적 생물학자 호르헤 가야르도 세르다가 남극 연구 기지에서 동료 여성 과학자를 성폭행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


검찰에 따르면 그는 2019년 2월 사우스셰틀랜드 제도 리빙스턴섬 바이어스 반도의 베이스캠프 텐트 안에서 프랑스 출신 여성 동료 과학자를 성폭행한 혐의로 기소됐다. 두 사람은 탐사 활동 중이었으며, 이전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알고 지내던 사이였다.


칠레 푼타아레나스 형사법원은 검찰이 제출한 증거가 신빙성이 높아 무죄 추정을 뒤집을 만큼 강하다고 판단했다. 기예르모 카디스 바츠키 판사는 “피고 측 변호인 주장은 배제됐다”며 유죄 판결 배경을 설명했다.


검찰은 “인적 드문 외딴 지역의 취약성을 악용해 범행이 이뤄졌다”며 “극한의 환경에서 피해자가 명백히 거부 의사를 밝혔음에도 강간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당시 베이스캠프에는 다른 과학자 2명이 있었으나 사건 순간에는 자리를 비운 상태였던 것으로 조사됐다.


피해자는 사건 이후 우울증세로 연구를 중단했으며, 2023년 7월 칠레남극연구소(INACH)를 통해 가야르도 세르다를 고소했다. 검찰은 관할권 검토 끝에 정식 수사에 착수해 이번 유죄 판결에 이르렀다.


현지 검찰은 남극에서 과학자가 성폭행을 저지른 사례는 극히 이례적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2023년 호주 남극 기지 조사에서도 여성 대원들이 성적 위협에 노출돼 온 사실이 드러나면서, 고립된 극지 연구 환경 전반에 대한 안전 대책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피고인에 대한 최종 형량 선고는 오는 10월 3일 내려질 예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 전환…국회 본회의 통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를 법정단체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오후 4시 27분, 제431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이번 법안 통과로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1999년 임의단체로 전환된 이후 27년간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핵심 숙원 과제를 마침내 해결하게 됐다.개정안은 지.
  2. 충우회, 20년 ‘나라사랑’ 실천…2026년 정기총회서 새 도약 다짐 충우회(회장 이규현)가 오는 1월 28일 낮 12시, 충남 서산시 베니키아호텔에서 ‘2026년 정기총회’를 열고 향후 사업 방향과 새로운 도약을 다짐한다.이번 정기총회는 지난 20년간 이어온 충우회의 나라사랑 실천과 사회공헌 활동을 되돌아보고, 2026년도 사업 계획의 기틀을 마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충우회는 단순한 친목 단체를 넘어 ...
  3. 제천 새마을금고 이전·증축 공사, 인도 점령 논란…제천시 “불법 확인 시 과태료 부과” 충북 제천시 청전동에서 진행 중인 동제천 MG새마을금고 이전·증축 공사 현장이 인도를 점거한 채 대형 크레인 차량을 동원해 공사를 진행하면서 시민들의 보행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현장을 확인한 결과, 크레인 차량과 각종 작업 장비가 보도블록 위 인도를 사실상 점령해 보행자들이 통행할 수 없는 상태였으며...
  4. [풀뿌리정치를 말하다] 전북의 이름으로, 기록으로 남긴 도전 [전북특별자치도 취재팀]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가 자신의 정치·행정 여정을 담은 저서 『김관영의 도전』 출판기념회를 2월 1일 오후 전주대학교 학생회관 슈퍼스타홀에서 열었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이어진 이날 행사는 출판기념회라는 형식 속에서도 이례적으로 차분했고, 정치적 수사보다 ‘기록’과 ‘성찰’...
  5. 울주군보건소, 임신부부 백일해 무료 예방접종 지원 울산 울주군이 신생아에게 치명적인 감염병인 백일해 예방을 위해 다음달부터 지역 임산부와 배우자를 대상으로 ‘백일해(Tdap)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백일해는 백일해균에 의해 감염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강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백일해 기초접종을 마치지 않은 생후 2개월 이전 영아의 경우 감...
  6. 제천 제4산단 조성사업, 도 승인 신청…본격 추진 단계 돌입 제천시와 충북개발공사가 추진 중인 ‘제천 제4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을 마치며 본격적인 추진 단계에 들어섰다.제천시는 30일 충청북도에 제천 제4 산업단지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은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핵심 행정절차로, 향후 사업 추진의 속도와 방향을 좌우.
  7. 서생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착한기업·착한가게 현판 전달 울주군 서생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최자애, 김형수)가 30일 신규 착한기업과 착한가게로 가입한 업체 3곳을 방문해 현판 전달식을 가졌다.신규 착한기업은 (주)세이프(대표 이상범)와 키존(주)에너지산단지점(대표 이승희) 등 2곳이며, 동해곰장어나라(대표 예선자)가 신규 착한가게로 가입했다. 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어려운 경..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