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제공네이버가 카페를 통한 개인 간 중고거래(C2C)에 ‘안전거래’ 솔루션을 도입하며 거래 환경 개선에 나섰다.
네이버 카페는 월간 이용자 수가 3000만 명을 넘는 국내 최대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이는 국내 인구 절반 이상이 카페를 이용한다는 의미로, 약 23만 개에 달하는 카페에서 육아·취미·스포츠·레저 등 다양한 주제로 활발한 소통과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네이버 카페는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생활 밀착형 커뮤니티”라는 평가가 나온다.
네이버는 24일 “네이버 카페에 새로운 안전거래 솔루션을 정식 적용해 이용자들이 사기와 분쟁 우려 없이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새 솔루션은 △네이버 인증서 △네이버페이 에스크로 △분쟁조정센터 △안전거래 모니터링 시스템을 결합해 거래 과정 전반의 안전성을 높였다. 본인 인증을 마친 이용자만 참여할 수 있고, 에스크로 결제를 통해 대금이 보호된다. 분쟁 발생 시에는 네이버가 운영하는 전용 분쟁조정센터가 중재에 나선다.
거래 편의성도 강화됐다. 지역 기반 직거래 중심이던 ‘이웃 중고거래’ 페이지는 전국 단위의 안전거래 상품을 모아 제공하는 ‘네이버 플리마켓’으로 개편됐다. 판매자는 카페에 올린 상품을 플리마켓에도 교차 게시할 수 있으며, 구매자는 두 플랫폼에서 안전거래 상품을 동시에 탐색할 수 있다.
카페 거래글 에디터도 개선됐다. 상품명을 검색하면 상세 정보와 새 상품 최저가가 자동 입력되고, 네이버페이 구매 이력에서 상품을 선택하면 ‘구매 인증 태그’가 부착돼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연내에는 AI 이미지 검색 서비스 ‘스마트렌즈’도 연동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수익 배분을 통한 카페 커뮤니티 지원에도 나선다. 솔루션 수수료는 업계 최저 수준으로 책정하고, 일부는 거래가 이뤄지는 카페 운영진과 공유한다. 이를 위해 내년 1분기 ‘카페 비즈니스 스튜디오(가칭)’를 신설해 정산금을 소급 지급할 예정이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네이버 카페는 20년 이상 운영진과 이용자들과 신뢰를 쌓아온 커뮤니티”라며 “안전거래 환경이 카페의 새로운 성장 기회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솔루션과 정책을 지속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인사] 두산그룹
[㈜두산]◇ 신규임원(상무) 승진△ 양정근 △ 왕매록 △ 전우석 [두산에너빌리티]◇ 신규임원(상무) 승진△ 김군수 △ 김기범 △ 김성권 △ 김태원 △ 김택전 △ 김호정 △ 박진호 △ 서영빈 △ 원일준 △ 이병진 △ 차정훈 [두산밥캣]◇ 신규임원(상무) 승진△ 장원 [두산테스나]◇ 신규임원(상무) 승진△ 조훈 [두산큐벡스]△ 정윤환
[인사] 산업통상부
▲ 다자통상협력과장 지민정 ▲ 인증산업진흥과장 이용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