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제공 (네이버db)
[뉴스21 통신=추현욱]카카오톡이 숏폼(짧은동영상),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기능을 담은 플랫폼으로 진화한다. 인공지능(AI) 기능도 점점 고도화할 예정이다. AI를 통해 더 편리한 일상을 가능하게 만들면서 틱톡, 인스타그램, 유튜브의 즐거움을 담아낸 종합 플랫폼이 된다.
정신아 카카오(035720) 대표는 23일 경기 용인시 카카오AI캠퍼스에서 개발자 콘퍼런스 '이프 카카오'(if(kakao)25)를 열고 카카오톡의 대대적인 변화를 공개했다. 카카오톡 업데이트는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 대표는 "궁극적으로 사용자들이 원하는 기능을 넣고 대화에는 자유로움을 주고 싶었다"며 "사용자 피드백을 받아가며 카카오톡을 진화시키겠다"고 말했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프로필 화면이다. 기존에는 사진 한 장만 걸어둘 수 있었던 단순한 구조였지만, 앞으로는 여러 장의 사진과 글을 올릴 수 있는 피드 형태로 바뀐다.
이용자는 게시물 공개 범위를 친구, 친한 친구, 비공개 등으로 설정해 원하는 대상에게만 소식을 전할 수 있다.
홍민택 카카오 최고제품책임자(CPO)는 "프로필은 나의 관심사, 취향, 일상의 모습을 가득 채워 입체적으로 변한다"며 "게시물 공개 범위는 설정할 수 있고 사용자는 내 프로필을 더 솔직하게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읽씹 부담' 덜어주는 미리보기 기능
이용자 불편을 줄이는 소소한 기능도 추가됐다. 대화창 말풍선에 표시되는 숫자 '1' 때문에 생기는 이른바 '읽씹 부담'을 줄이기 위해 채팅방을 길게 눌러 미리보기를 지원한다.
이밖에 메시지 수정 기능, 보이스톡 녹음·요약 기능 등도 새롭게 제공된다. 채팅탭에는 보이스톡 통화 기록을 볼 수 있는 '최근 통화 목록' 대화창을 신설한다.
기존 '오픈채팅탭'은 '지금탭'으로 개편되고, 이곳에서 틱톡처럼 숏폼을 바로 볼 수 있다.
카카오톡의 숏폼을 채팅방에 공유하면 말풍선 속에서 미리보기 재생이 가능해 끊김 없는 대화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한다.
카카오는 숏폼 크리에이터에게 다양한 수익 기회를 제공한다. 광고 연동, 굿즈 제작, 커머스와 연결 등을 통해 크리에이터가 카카오톡 안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채팅탭 상단에 'ChatGPT' 버튼이 생겨 누구나 카톡 안에서 바로 챗GPT를 활용할 수 있다. 텍스트는 물론 이미지 이해와 생성까지 가능하며, 생성된 결과물은 대화방에 바로 공유할 수 있다.
기존 샵(#)검색 대신 카카오 자체 AI 모델 '카나나 검색'이 탑재돼 대화 도중 필요한 정보를 요약·추천해준다. 카나나는 스스로 대화 맥락을 이해하고 일정 관리, 장소 예약, 선물 추천 등 다양한 기능을 제안하는 AI 비서 역할을 한다.
정 대표는 "카카오톡을 하라는 말은 이제 단순히 메시지를 보내라는 뜻을 넘어 '나를 위해 실행해줘'라는 의미로 확장될 것"이라며 "카카오톡 대화창은 말만으로 실행까지 이어지는 가능성의 창이 된다"고 말했다.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
울주군 간절곶 식물원 ‘윤곽’… 2030년 완공 목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간절곶 일대에 추진 중인 ‘(가칭)울주군 간절곶 식물원’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 울주군은 16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순걸 울주군수와 윤덕중 부군수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절곶 식물원 건립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열고 향후 계획..
울산교육청, 4개 노동조합연대와 하반기 노사협의 합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6일 정책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기술직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교육청지부 등 4개 지방공무원 노동조합연대와 ‘2025년 하반기 노사협의회 합의.
공진혁 의원, 내원암 임도·보호수 종합 현장점검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공진혁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은 16일 울주군 내원암 일원에서 임도개설 사후관리와 보호수 보호 계획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현장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공 의원을 비롯해 울산광역시 문화예술과ㆍ녹지공원과, 울주군 산림휴양과 관계 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