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특수부대가 공개한 북한군 추정 포로 사진. 텔레그램 캡처
엘리자베스 살몬(59)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북한 군인들이 심각한 식량난과 열악한 환경에 내몰려 가족으로부터 지원받은 음식으로 겨우 생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살몬 보고관은 21일(현지시간) 페루 매체 엘코메르시오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은 내부 상황을 철저히 은폐한 채 군사화를 강화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식량난, 의료 위기, 표현과 이동의 자유 침해가 만연하다”고 밝혔다. 이어 “강제적이고 끔찍한 군 복무 과정에서 젊은이들이 음식과 의약품 부족 상태로 버티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일부 북한군은 가족이 보내주는 식량에 의존해 생존하고 있다”며 “우크라이나 파병 사례에서는 병사의 어머니들이 자녀의 이동 사실조차 알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살몬 보고관은 우크라이나 정부와 접촉해 전장에서 생포된 북한군 포로 상황을 확인했으며, 국제적십자위원회(ICRC)와 한국 정보기관 등과도 협력해 자료를 수집했다고 덧붙였다. 이 정보는 오는 10월 유엔에 보고서로 제출될 예정이다.
살몬 보고관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최근 우크라이나 전사자를 추모하는 장면을 공개한 데 대해 “병사들을 존중하는 듯한 이미지를 연출했지만, 사실 그들은 전장에 있어서는 안 될 사람들이었다”며 “이는 비극”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2022년부터 북한 인권 상황을 조사하고 있으며, 최근 임기 연장으로 2028년까지 활동을 이어간다. 직접 북한에 들어갈 수 없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탈북민 증언, 위성 데이터, 한국을 포함한 관련국 자료를 바탕으로 북한의 인권 실태를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장에 직접 가지 못한다고 해서 북한 주민의 고통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국제사회에 더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주된 목표”라고 말했다.
또한 살몬 보고관은 “북한이 국가 차원에서 사이버 범죄 인력을 대거 양성하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 등에서 관련 사건이 다수 발생하고 있다”며 “신기술을 활용한 범죄 활동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강도도 높아지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번 인터뷰는 11~13일 페루 가톨릭대학 민주주의·인권연구소가 개최한 콘퍼런스를 계기로 진행됐다.
아산시 ‘2025 청년들이 만드는 아산 페스티벌’ 성료
[뉴스21 통신=이종수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28일 순천향대학교 앞 청년문화거리 일원에서 ‘청춘, 골목을 밝히다’를 주제로 ‘2025 청년들이 만드는 아산 페스티벌’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아산시와 순천향대학교, 신창면 대학가발전협의회가 협력해 추진한 행사로, 대학가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
예산군, 고령 은퇴농업인 농지이양 시범사업 참여 ‘활발’
[뉴스21 통신=이종수 ] 예산군이 고령 은퇴농업인의 안정적인 노후와 청년 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 기반 마련을 위해 ‘충남형 고령 은퇴농업인 농지이양 활성화 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지역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군에 따르면, 2024년 7명을 시작으로 2025년에는 35명이 신청하는 등 현재까지 총 42명의 고령 농업...
예산군, 2025 추사국제학술대회 개최
추사국제학술대회 포스터[뉴스21 통신=이종수 ]예산군은 충청남도와 함께 오는 11월 3일 덕산면 스플라스 리솜 대연회장에서 ‘2025 추사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조선 후기의 대표적 학자이자 예술가인 추사 김정희 선생의 학문과 예술세계를 조명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군과 충청남도가 공동 주최하고 충청...
세종특별자치시 ,과학과 예술·체험의 만남, 세종과학콘서트 개최
[뉴스21 통신=이종수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내달 1일과 8일 이틀간 과학기술에 공연예술·체험을 접목한 세종과학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콘서트는 지난 6월 열린 상반기 콘서트에 이어 추가 개최하는 행사로, 시민들에게 과학적 사고와 문화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1일에는 아름동 행복누림터에서 유튜브 ‘안될.
아산시먹거리재단·온새미로목장우유, 기초푸드뱅크에 우유 기부
[뉴스21 통신=이종수 ]아산시 기초푸드뱅크는 개인이나 기업으로부터 식품 및 생활용품을 기부받아 지역의 저소득층과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에게 전달하는 복지기관이다. 이번 기부는 지역사회에 “건강하고 신선한 식재료를 나누고 싶다”는 두 기관의 뜻이 모여 이루어졌다. 기부에 참여한 온새미로목장우유는 ‘자연 그...
북한산, 백운대의 비경
2025 속초 설악산 단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