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강버스 정식 운항 이틀 만에 운항 중단…팔당댐 초당 3300t 방류에 따른 조치
  • 추현욱 사회1부기자
  • 등록 2025-09-20 13:43:02

기사수정

한강버스(사진=네이버db 갈무리)


[뉴스21 통신=추현욱 ]  서울시는 20일 오전 11시부터 한강버스 운항을 임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6시10분 한강홍수통제소가 팔당댐 초당 3300t 방류를 승인한 데 따른 조치다. 팔당댐에서 초당 3천t 이상을 방류하면 한강 내 모든 선박의 운항이 제한된다.

서울시는 잠수교 수위 상승으로 한강버스가 교량을 통과하는 한계 높이(7.3m)보다 수위가 낮아졌다며 운항 일정을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21일은 팔당댐 방류량 등을 살펴 운항 여부를 결정하고, 정상 운항 시 한강버스 누리집을 통해 안내할 계획이다.

한강버스가 기후 변수에 취약하다는 점은 애초부터 제기됐다. 취항식이 열린 지난 17일에도 갑작스러운 비로 시계가 1㎞보다 낮아 탑승식이 취소된 바 있다. 서울시는 태풍, 팔당댐 방류, 결빙 등으로 운항하지 못하는 날이 연간 약 20일에 불과하다고 밝혔지만, 취항식인 17일부터 이날까지 4일동안 벌써 2일이나 운항이 취소되면서 대중교통으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을 잇는 28.9㎞ 구간을 시속 23㎞(12노트)로 달린다. 마곡~잠실 7개 선착장을 모두 거치는 일반 노선은 127분, 마곡·여의도·잠실만 오가는 급행 노선도 82분이 걸린다. 당초 발표한 소요 시간보다 각각 52분, 28분 늘어났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공인중개사협회 법정단체 전환…국회 본회의 통과 한국공인중개사협회를 법정단체로 전환하는 내용을 담은 「공인중개사법 일부개정법률안」이 29일 오후 4시 27분, 제431회 국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통과했다.이번 법안 통과로 한국공인중개사협회는 1999년 임의단체로 전환된 이후 27년간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핵심 숙원 과제를 마침내 해결하게 됐다.개정안은 지.
  2. 충우회, 20년 ‘나라사랑’ 실천…2026년 정기총회서 새 도약 다짐 충우회(회장 이규현)가 오는 1월 28일 낮 12시, 충남 서산시 베니키아호텔에서 ‘2026년 정기총회’를 열고 향후 사업 방향과 새로운 도약을 다짐한다.이번 정기총회는 지난 20년간 이어온 충우회의 나라사랑 실천과 사회공헌 활동을 되돌아보고, 2026년도 사업 계획의 기틀을 마련하는 자리로 마련됐다.충우회는 단순한 친목 단체를 넘어 ...
  3. 제천 새마을금고 이전·증축 공사, 인도 점령 논란…제천시 “불법 확인 시 과태료 부과” 충북 제천시 청전동에서 진행 중인 동제천 MG새마을금고 이전·증축 공사 현장이 인도를 점거한 채 대형 크레인 차량을 동원해 공사를 진행하면서 시민들의 보행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현장을 확인한 결과, 크레인 차량과 각종 작업 장비가 보도블록 위 인도를 사실상 점령해 보행자들이 통행할 수 없는 상태였으며...
  4. [풀뿌리정치를 말하다] 전북의 이름으로, 기록으로 남긴 도전 [전북특별자치도 취재팀]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가 자신의 정치·행정 여정을 담은 저서 『김관영의 도전』 출판기념회를 2월 1일 오후 전주대학교 학생회관 슈퍼스타홀에서 열었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이어진 이날 행사는 출판기념회라는 형식 속에서도 이례적으로 차분했고, 정치적 수사보다 ‘기록’과 ‘성찰’...
  5. 사진·영상 신고 무력화? 비산먼지 현장 외면한 제천시 판단 도마 위 충북 제천시 청전동 아파트철거 현장에서 비산먼지가 발생했다는 신고가 접수됐지만, 제천시가 “출장 당시 살수 조치가 이뤄지고 있었다”는 이유로 행정처분을 하지 않으면서 행정의 소극적 대응을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다.본지는 앞서 해당 철거 현장에서 살수 조치 없이 철거 공사가 강행되며 다량의 비산먼지가 발생하고 있다.
  6. 울주군보건소, 임신부부 백일해 무료 예방접종 지원 울산 울주군이 신생아에게 치명적인 감염병인 백일해 예방을 위해 다음달부터 지역 임산부와 배우자를 대상으로 ‘백일해(Tdap)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백일해는 백일해균에 의해 감염되는 호흡기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강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백일해 기초접종을 마치지 않은 생후 2개월 이전 영아의 경우 감...
  7. 제천 제4산단 조성사업, 도 승인 신청…본격 추진 단계 돌입 제천시와 충북개발공사가 추진 중인 ‘제천 제4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을 마치며 본격적인 추진 단계에 들어섰다.제천시는 30일 충청북도에 제천 제4 산업단지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은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핵심 행정절차로, 향후 사업 추진의 속도와 방향을 좌우.
역사왜곡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