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영국 일간지 *더선(The Sun)*이 17일(현지시각) 보도한 바에 따르면, 북한 당국이 ‘너무 서구적’이라는 이유로 일부 외래어 사용을 금지하고 자국식 표현으로 대체하도록 지시했다.
보도에 따르면 금지된 단어에는 ‘햄버거(hamburger)’, ‘아이스크림(ice cream)’, ‘카라오케(karaoke)’ 등이 포함됐다. 원산(Wonsan) 해변 관광지에서 외국인 관광객을 상대하는 가이드들은 이 단어들을 사용하지 말고 ‘국내식 대체어’를 써야 한다는 지침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예컨대 햄버거는 ‘쇠고기 다짐육을 넣은 이중 빵(double bread with ground beef)’, 아이스크림은 ‘에스키모(eskimo)’, 카라오케 기계는 ‘화면 안내 기계(on-screen accompaniment machine)’라고 불러야 한다는 것이다.
원산 해변 리조트는 지난 7월 문을 열었으며, 최근 러시아·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체제 정비가 이뤄지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서구 문화를 차단하고 ‘순수한’ 조선식 언어 사용을 강화하려는 정책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20여 년 난제 ‘일명 송정리 1003번지’ “시민 품으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 광산구가 광주송정역을 호남 관문다운 공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광장 확장 사업에 이어 오랜 난제로 방치된 역 맞은편 폐 유흥가 일대(일명 송정리 1003번지)를 시민 공간으로 전환하는 공공 주도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단순히 낡은 건물을 철거하는 데 그치지 않고, 특색 있는 공간 활용 전략을 바탕으로 광주...
동두천시보건소, 임신부 대상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 운영
동두천시보건소는 관내 등록된 임신부를 대상으로 모유수유 환경을 장려하고 건강한 출산을 도모하기 위해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은 모유수유와 유방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분만 과정을 교육해 임신부에게 출산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며, 출산에 대.
동두천시, 헌혈자에 온누리상품권 지급
동두천시는 지난 1월 30일 헌혈 장려와 안정적인 혈액 수급을 위해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에 온누리상품권 1만 원권 2,000장을 전달했다.시는 헌혈 문화 확산과 혈액 수급 안정에 기여하고자 2023년부터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과 헌혈자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매년 관내 헌혈자에게 1만 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고 ..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반려돌봄센터와 협력… 생명 존중·나눔 가치 체험 행사 운영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사단법인 구리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백경현)가 구리시 반려돌봄센터와 공동으로 지난 1월 31일(토), 청소년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유기 동물을 위한 수제 간식 만들기 ...
포천시, 경기도 제3차 지역균형발전 성과사업 선정 ‘도비 220억 원 확보’
포천시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목표로 추진한 ‘첨단 및 관광산업 인프라 확충’ 사업계획이 경기도 제3차 지역균형발전 성과사업에 최종 선정돼, 총 220억 원 규모의 도비를 확보했다.경기도 주관 ‘지역균형발전사업’은 도 내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고, 상대적 저발전 지역을 활성화하여, 균등한 기회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