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광양시청
광양시가 지역 대표 가을 축제인 제24회 광양전어축제를 오는 9월 12일부터 14일까지 진월면 망덕포구 일원에서 개최한다. 시는 이번 축제를 ‘재미·별미·의미’를 아우르는 3미(味) 축제로 기획하고, 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특별한 가을 추억을 선사하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광양전어축제의 가장 큰 특징은 ‘해상 전어잡이 시연’이 신설됐다는 점이다. 축제 이틀째와 마지막 날인 13일과 14일 오후 5시부터 망덕포구 앞 해상에서 직접 전어를 잡는 현장이 공개된다. 전어의 생생한 어획 장면을 육상에서 관람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관광객들에게 특별한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눈길을 끈다. 전어구이와 전어잡이 체험, 진월전어잡이소리 시연 등 전어의 매력을 직접 보고, 듣고, 맛볼 수 있는 코너가 행사장 전역에 배치된다. 누구나 무대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전어가요제는 12일 예선을 거쳐 14일 본선을 진행하며, 초대가수 축하공연도 함께 마련된다.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13일에는 전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백일장 및 사생대회가 열리며, 장소는 윤동주 유고 보존 정병욱 가옥 인근이다.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로 상징되는 정병욱-윤동주의 문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창의성과 감수성을 북돋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을 여행객을 위한 연계 이벤트도 준비됐다. 윤동주 시 정원, 염생 식물 군락지, 선소기념관 등 주변 명소를 탐방하며 스탬프를 수집하는 ‘스탬프를 받아라’ 이벤트는 13~14일 양일간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운영된다. 참여자는 전어구이 시식 또는 맨손 전어잡이 체험권을 받을 수 있다.
공연 프로그램 역시 다양하게 구성됐다. 광양시립합창단, 광양시립소년소녀합창단, 지역 예술단체가 참여하며, 매직 저글링 쇼와 7090 포크공연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무대가 이어진다. 축제 마지막 밤에는 불꽃쇼가 대미를 장식한다.
행사장 인근의 망덕 먹거리타운은 축제 기간 동안 차 없는 거리로 운영되며, 방문객을 위한 임시 주차장은 전어조형물 인근과 진월초등학교 뒤편 공용주차장이 마련된다.
광양시 관광과는 “섬진강과 남해가 만나는 기수역에서 자란 광양 전어는 육질이 단단하고 풍미가 뛰어나다”며, “칼슘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전어를 주제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꾸며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
울주군 간절곶 식물원 ‘윤곽’… 2030년 완공 목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간절곶 일대에 추진 중인 ‘(가칭)울주군 간절곶 식물원’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 울주군은 16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순걸 울주군수와 윤덕중 부군수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절곶 식물원 건립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열고 향후 계획..
울산교육청, 4개 노동조합연대와 하반기 노사협의 합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6일 정책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기술직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교육청지부 등 4개 지방공무원 노동조합연대와 ‘2025년 하반기 노사협의회 합의.
공진혁 의원, 내원암 임도·보호수 종합 현장점검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공진혁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은 16일 울주군 내원암 일원에서 임도개설 사후관리와 보호수 보호 계획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현장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공 의원을 비롯해 울산광역시 문화예술과ㆍ녹지공원과, 울주군 산림휴양과 관계 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