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국세청국세청이 내년 3월부터 모든 체납자의 경제 상황을 전수 조사해 맞춤형 관리에 나선다. 생계가 어려운 체납자에게는 재기 기회를 제공하고, 재산을 숨기며 세금을 회피하는 고액·상습 체납자에게는 강력한 행정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체납관리단은 일반 시민을 실태 확인원으로 채용해 전국 체납자 133만 명을 직접 방문, 생활 실태와 납부 능력을 확인한다. 조사 결과에 따라 체납자는 ▲생계형 ▲일시적 납부 곤란형 ▲고의적 납부 기피형으로 분류돼 맞춤 대응을 받게 된다.
생계형 체납자는 복지 연계를 통해 생활 안정을 돕고, 납부 의지가 있는 경우 분납 등을 유도한다. 반면 고의적 기피자는 가택 수색, 압류·공매, 고발 등 가능한 모든 수단으로 징수에 나선다.
▲ 사진=국세청국세청은 이번 제도가 성남시와 경기도의 체납관리단 운영 성과를 벤치마킹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체납관리단 운영 과정에서 청년, 경력단절여성, 은퇴자 등을 실태 확인원으로 채용해 3년간 약 2000개의 공공일자리도 창출할 계획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전수 조사를 통해 체납자를 유형별로 관리하면 고의적 기피자에 행정 역량을 집중할 수 있다”며 “고액·상습 체납자는 엄정 대응하되, 생계형 체납자는 지원하는 이중적 관리로 조세 정의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20여 년 난제 ‘일명 송정리 1003번지’ “시민 품으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 광산구가 광주송정역을 호남 관문다운 공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광장 확장 사업에 이어 오랜 난제로 방치된 역 맞은편 폐 유흥가 일대(일명 송정리 1003번지)를 시민 공간으로 전환하는 공공 주도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단순히 낡은 건물을 철거하는 데 그치지 않고, 특색 있는 공간 활용 전략을 바탕으로 광주...
동두천시보건소, 임신부 대상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 운영
동두천시보건소는 관내 등록된 임신부를 대상으로 모유수유 환경을 장려하고 건강한 출산을 도모하기 위해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은 모유수유와 유방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분만 과정을 교육해 임신부에게 출산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며, 출산에 대.
동두천시, 헌혈자에 온누리상품권 지급
동두천시는 지난 1월 30일 헌혈 장려와 안정적인 혈액 수급을 위해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에 온누리상품권 1만 원권 2,000장을 전달했다.시는 헌혈 문화 확산과 혈액 수급 안정에 기여하고자 2023년부터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과 헌혈자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매년 관내 헌혈자에게 1만 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고 ..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반려돌봄센터와 협력… 생명 존중·나눔 가치 체험 행사 운영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사단법인 구리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백경현)가 구리시 반려돌봄센터와 공동으로 지난 1월 31일(토), 청소년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유기 동물을 위한 수제 간식 만들기 ...
포천시, 경기도 제3차 지역균형발전 성과사업 선정 ‘도비 220억 원 확보’
포천시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목표로 추진한 ‘첨단 및 관광산업 인프라 확충’ 사업계획이 경기도 제3차 지역균형발전 성과사업에 최종 선정돼, 총 220억 원 규모의 도비를 확보했다.경기도 주관 ‘지역균형발전사업’은 도 내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고, 상대적 저발전 지역을 활성화하여, 균등한 기회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