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세종시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한글문화도시로 지정된 이후 처음 맞는 한글날을 기념해 ‘온 세종에 한글’을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시는 추석 연휴와 맞물려 긴 연휴가 이어지는 올해 579돌 한글날을 맞아, 국민은 물론 세계인이 한글의 가치를 되새기도록 하는 데 집중했다.
먼저 9월 1일부터 10월 12일까지는 ‘2025 한글 국제 프레 비엔날레’와 ‘2025 한글문화특별기획전’이 열린다. ‘그리는 말, 이어진 삶’을 주제로 열리는 프레 비엔날레에는 지역 작가 13명을 포함한 국내외 작가 39명이 참여해 한글의 역사와 미래를 다양한 시선으로 풀어낸 작품을 선보인다.
이어 9월 13일에는 세종전통시장 제3공영주차장과 조치원역 광장에서 ‘2025 세종 한글 술술축제’가 펼쳐진다. 양조 분야 창업기업들의 제품 시음·판매와 무대 공연, 한글 콘텐츠 기업들의 팝업스토어가 마련돼 관람객을 맞는다.
한글날 당일인 10월 9일 오전 9시에는 세종시와 헤럴드미디어그룹이 공동 주최하는 ‘2025 한글런(Run)’이 개최된다. 한글날을 기념한 10.9㎞ 코스와 세종대왕 탄신일을 뜻하는 5.15㎞ 코스로 나뉘며, 연예인 션과 마라톤 영웅 이봉주가 함께 뛴다.
같은 날 오후 1시에는 ‘KBS 전국노래자랑 한글문화도시 세종시편’ 예심이 세종시청 여민실에서 진행된다. 본선은 10월 11일 세종중앙공원 도시축제마당에서 녹화하며, 방송은 내년 1월 KBS1 채널을 통해 전국에 방영된다.
세종중앙공원에서는 10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제1회 한글 상품 박람회(Hangeul Goods Fair)’도 열린다. 한글을 활용한 다양한 기업 상품을 직접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세종시와 한국일보가 공동 주최하는 ‘2025 전국 어린이 한글대왕 선발대회’ 본선이 한글날 당일 열리며, 대회 현장은 TJB를 통해 방송된다.
최민호 시장은 “세종시가 한글문화도시로서 맞이하는 첫 한글날을 통해 한글의 소중함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영암군, 설 맞이 온라인 농특산물 할인전 10억 매출 기록
[뉴스21통신 김길용] 영암군이 설 명절을 앞두고 진행한 온라인 농특산물 할인 기획전이 큰 성과를 거두며 조기 마감됐다.군은 지난달 27일, 온라인 쇼핑몰 ‘영암몰’에서 진행한 **‘2026년 설 명절 프로모션 20% 할인전’**이 예산 조기 소진으로 종료됐다고 밝혔다. 당초 1월 13일부터 2월 10일까지 진행할 예정이었던 이번 할인전.
HD현대삼호, 설 앞두고 56억 원 규모 지역 농특산물 구매
[뉴스21통신 김길용] HD현대삼호가 설 명절을 앞두고 지역 농특산물 대규모 구매에 나서며 지역 상생 협력에 앞장서고 있다.영암군은 HD현대삼호가 지난 27일, 온라인 쇼핑몰 ‘영암몰’을 통해 5억6,000만 원 상당의 지역 농·수·축산물을 구매했다고 밝혔다.이번에 마련된 명절 선물은 과일세트, 대봉 반건시 곶감, 한우 혼합세.
함평 청년 농업인, 첨단 연구 현장서 미래 농업 비전 모색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의 청년 농업인들이 농업 연구 성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래 농업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첨단 연구 현장 견학에 나섰다.함평군 농업기술센터는 지난달 30일, 함평군 청년4-H연합회원 20명이 농촌진흥청의 우수 연구 현장을 방문했다고 3일 밝혔다.이번 견학은 국립농업과학원과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을 ..
함평군, 미래 인재 위한 따뜻한 장학금 기탁 이어져
[뉴스21 통신=장두진 ] 전남 함평군에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금 기탁이 잇따르며 추운 겨울 지역사회에 훈훈한 온기를 더하고 있다.함평군은 지난 2일 ㈜정보통신공사(대표 김용우)가 1천만 원, 한국희망교육개발원(대표 김경희)이 2백만 원을 군 인재양성기금에 기탁했다고 3일 밝혔다.통신공사 전문업체인 ㈜정보통신공사는 지역 후배.
울산 동구, 설 연휴 기간 고독사 고위험가구 안부 확인 실시
[뉴스21 통신=박정임 ]울산 동구, 설 연휴 기간 고독사 고위험가구 안부 확인 실시울산 동구가 설 연휴를 앞두고 고독사 위험이 높은 취약가구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안부 확인에 나선다.동구는 명절 기간 동안 1인 가구의 고립과 우울감이 심화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설 명절 전부터 연휴 기간까지 고독사 고위험 가구를 대상으로 안전 점.
거창군, ICT 기반 원격협진, ‘가정에서’ 의료상담
[뉴스21 통신=김희백 ] 거창군 보건소는 3일, 거창읍 암환자 가정에서 올해 첫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원격협진사업은 2020년부터 추진 중인 ‘암환자 건강주치의제’와 연계해, 보건소 방문간호사가 암환자 가정을 찾아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원격협진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병원 방..
경북 농촌융복합산업 안테나숍, 설맞이 특판 행사!
경상북도는 설 명절을 맞아 2월 22일까지 경북 농촌 융복합(6차)산업 안테나숍 9개소에서 설맞이 특판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농촌 융복합산업 안테나숍은 경상북도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을 받은 경영체의 제품 가운데, 대형 유통업체와 공동 품평회 등을 거쳐 엄선한 제품을 전시‧판매하는 전략 매장이다.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