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의 미국 순방 주요 일정 가운데 하나였던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서 한국 대기업들이 대규모 대미 투자 계획을 쏟아냈다.
현지 시각 25일 워싱턴 D.C.에서 열린 이번 회의는 ‘제조업 르네상스 파트너십(Partnership for a Manufacturing Renaissance)’을 주제로 진행됐다. 삼성, 현대차, SK, 대한항공, 한국가스공사 등 국내 주요 기업 총수들이 참석해 미국을 향한 총 1,500억 달러(약 209조 원) 규모의 신규 투자를 약속했다. 이는 지난 7월 관세 협상 과정에서 논의된 3,500억 달러 규모 투자 기금과는 별개의 직접 투자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장에서 발표된 구체적 투자 계획을 보면,
현대차 그룹은 전기차와 제철 분야에 이어 연 3만 대 규모 로봇 생산 공장을 새로 짓는 등 약 7조 원을 추가 투자한다.
대한항공은 약 70조 원을 투입해 보잉의 차세대 항공기 100여 대를 도입하고, GE 항공과는 137억 달러 규모의 엔진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단일 규모로는 역대 최대 수준이다.
SK그룹은 반도체, 배터리, 에너지 인프라 등 전략산업 분야에 투자해 미국 공급망 강화에 기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국가스공사는 향후 10년간 매년 330만 톤 규모의 미국산 LNG를 수입하는 장기 계약을 체결했다.
양국 기업 대표들은 협력 각서를 교환하며 첨단 제조업, 원전, 에너지 분야 등 장기적 파트너십을 다짐했다. 회의에 참석한 류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은 “제조업 르네상스의 새 시대를 열기 위해 1,500억 달러라는 대규모 투자를 계획했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발표가 단순한 투자 규모를 넘어, 한국이 미국의 핵심 공급망 파트너임을 재확인시킨 자리였다고 분석한다. 장상식 한국무역협회 무역통상연구원장은 “미국이 필요로 하는 분야에서 한국이 확실한 동맹국이라는 인식을 심어준 것”이라며 “관세 협상에서 불확실성이 봉합된 것도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이날 행사는 양국 정부가 전략산업 협력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무대이기도 했다. 정부는 인공지능, 차세대 원전(SMR), 한국 문화 콘텐츠에 대한 미국 투자 확대 논의도 병행됐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발표에 대해 “단순한 투자 규모를 넘어 한국이 미국의 공급망 핵심 파트너라는 점을 다시 확인시킨 성과”라며 “전통 제조업과 미래 산업이 동시에 진전된 의미 있는 협력”이라고 평가했다.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
울주군 간절곶 식물원 ‘윤곽’… 2030년 완공 목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간절곶 일대에 추진 중인 ‘(가칭)울주군 간절곶 식물원’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 울주군은 16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순걸 울주군수와 윤덕중 부군수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절곶 식물원 건립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열고 향후 계획..
울산교육청, 4개 노동조합연대와 하반기 노사협의 합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6일 정책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기술직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교육청지부 등 4개 지방공무원 노동조합연대와 ‘2025년 하반기 노사협의회 합의.
공진혁 의원, 내원암 임도·보호수 종합 현장점검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공진혁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은 16일 울주군 내원암 일원에서 임도개설 사후관리와 보호수 보호 계획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현장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공 의원을 비롯해 울산광역시 문화예술과ㆍ녹지공원과, 울주군 산림휴양과 관계 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