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모델마다 선호하는 정보 출처가 확연히 다르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표한 **‘KPF 미디어 브리핑’**에 따르면, 챗GPT는 로이터·AP·파이낸셜타임스를 가장 많이 인용했고, 구글의 제미나이는 악시오스·인베스토피디아 등 전문 매체를 활용했다. 앤트로픽의 클로드는 CNBC, NPR,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등 방송·학술 매체 비중이 높았다.
특히 챗GPT는 로이터 기사 활용 빈도가 클로드보다 50배, 제미나이는 20배 많았다. 챗GPT 답변의 절반 이상(56%)이 최근 12개월 내 작성된 기사에 기반한 반면, 클로드는 36% 수준에 그쳤다. 하지만 AI 서비스가 대량으로 언론사 콘텐츠를 활용하면서도 실제 기사 트래픽 기여는 극히 낮아, 언론계에서는 ‘크롤링 당 결제’ 등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편 생성형 AI는 국내 직장인들의 업무 현장에도 빠르게 퍼지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국내 근로자의 51.8%가 챗GPT 등 생성형 AI를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26.5%)보다 두 배 가까이 높은 수준이다. 매일 1시간 이상 쓰는 ‘헤비 유저’ 비율도 한국이 월등히 높았다. 상용화 3년 차 인터넷 활용률이 8%였던 점을 고려하면, AI 확산 속도는 인터넷보다 8배 빠른 셈이다.
20여 년 난제 ‘일명 송정리 1003번지’ “시민 품으로”
[뉴스21통신/장병기 기자] 광주 광산구가 광주송정역을 호남 관문다운 공간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광장 확장 사업에 이어 오랜 난제로 방치된 역 맞은편 폐 유흥가 일대(일명 송정리 1003번지)를 시민 공간으로 전환하는 공공 주도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단순히 낡은 건물을 철거하는 데 그치지 않고, 특색 있는 공간 활용 전략을 바탕으로 광주...
동두천시보건소, 임신부 대상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 운영
동두천시보건소는 관내 등록된 임신부를 대상으로 모유수유 환경을 장려하고 건강한 출산을 도모하기 위해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아기마중 출산준비교실’은 모유수유와 유방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분만 과정을 교육해 임신부에게 출산에 대한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며, 출산에 대.
동두천시, 헌혈자에 온누리상품권 지급
동두천시는 지난 1월 30일 헌혈 장려와 안정적인 혈액 수급을 위해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에 온누리상품권 1만 원권 2,000장을 전달했다.시는 헌혈 문화 확산과 혈액 수급 안정에 기여하고자 2023년부터 대한적십자사 서울동부혈액원과 헌혈자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매년 관내 헌혈자에게 1만 원 상당의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고 ..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
(사)구리시자원봉사센터, 청소년과 함께 유기 동물 수제 간식 만들기 봉사 진행반려돌봄센터와 협력… 생명 존중·나눔 가치 체험 행사 운영구리시(시장 백경현)는 사단법인 구리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백경현)가 구리시 반려돌봄센터와 공동으로 지난 1월 31일(토), 청소년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유기 동물을 위한 수제 간식 만들기 ...
포천시, 경기도 제3차 지역균형발전 성과사업 선정 ‘도비 220억 원 확보’
포천시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목표로 추진한 ‘첨단 및 관광산업 인프라 확충’ 사업계획이 경기도 제3차 지역균형발전 성과사업에 최종 선정돼, 총 220억 원 규모의 도비를 확보했다.경기도 주관 ‘지역균형발전사업’은 도 내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고, 상대적 저발전 지역을 활성화하여, 균등한 기회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