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억 투자해 연 4억5천만 원 절감…안전·예산 두 마리 토끼 잡아
밤에 집으로 돌아오는 길, 골목과 도로를 비추는 가로등의 빛이 한층 밝아졌다는 것을 느낀 시민들이 적지 않다. 그 변화의 배경에는 군산시가 추진해온 ‘가로등 에너지절감 LED 교체 사업’이 있다. 눈에 띄는 성과는 단순히 조명의 변화에 그치지 않는다. 시민 안전은 높이고, 시의 전기요금 부담은 크게 낮췄다. 군산시는 노후 가로...
▲ 사진=강원도청□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는 현행 금고 약정이 오는 2025년 12월 31일 만료됨에 따라, 차기 도 금고를 지정하기 위한 계획을 공고했다. 이번 지정은 공개경쟁 방식으로 진행되며, 약정기간은 2026년 1월 1일부터 2029년 12월 31일까지 4년으로 총 2개 금고(제1금고·제2금고)를 운영할 금융기관을 선정한다.
□ 도 금고의 주요 업무는 연간 9조 7,982억원(2025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 기준)에 달하는 지방세 및 세외수입 등의 수납과 세출금 지급, 세입세출외현금 관리, 지역개발공채의 매출 및 상환 등 강원특별자치도의 재정운영 전반을 포괄한다.
□ 신청 자격은 강원특별자치도 내 본점 또는 지점을 둔 금융기관으로 제1금고는 「은행법」에 따른 은행, 제2금고는 「은행법」에 따른 은행과 「지방회계법」의 요건을 충족하는 금융기관(농업협동조합, 수산업협동조합,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신용협동조합)이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금고별 구분 없이 일괄 접수 방식으로 진행된다.
□ 금고지정 설명회는 2025년 9월 3일 오후 2시, 강원특별자치도청 제2별관 중회의실에서 열리며, 공고 세부사항과 제안서 작성 요령, 평가 항목 및 방법 등이 안내된다.
□ 제안서는 9월 25일부터 26일 오후 5시까지 이틀간 도청 세정과에 직접 방문·접수해야 한다. 도 금고는 강원특별자치도금고지정심의위원회의 공정한 평가를 거쳐 10월 중 최종 지정될 계획이다.
□ 윤우영 강원특별자치도 행정국장은 “도 금고는 단순한 자금 관리 창구가 아니라 지방재정을 책임지는 핵심 파트너”라며, “특히 설명회에서는 연평균잔액과 평가기준 등 금융기관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가 공개되는 만큼, 모든 금융기관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서구, ‘2026년 겨울방학 청소년 체육교실’ 운영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겨울방학을 맞아 관내 청소년들의 체력 증진과 건전한 여가생활을 돕기 위해 ‘2026년 겨울방학 청소년 체육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방학 기간 동안 초·중·고등학생들이 다양한 생활체육 종목을 체험하며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운영 종목은 ▲K-...
㈜신세계사이먼 제주점, 서귀포시 이웃돕기 성금 1,000만원 기탁
㈜신세계사이먼(대표 김영섭)은 지난 17일 서귀포시청에서 기탁식을 열고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금 1천만 원을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하였다. ㈜신세계사이먼 제주 프리미엄 전문점에서 제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기부한 이웃돕기 성금 1천만 원은 서귀포시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 데 사용될 예.
서귀포 붉은오름자연휴양림, 하반기 노후시설물 보완 완료
서귀포시 산림휴양관리소는 2025년 붉은오름자연휴양림 하반기 노후시설물 보완사업을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이번 사업은 11월 13일부터 12월 7일까지 약 1개월간 진행됐으며, 총사업비 48백만 원이 투입됐다.주요 사업으로는 모험숲 트리클라이밍과 짚라인 로프 전면 교체, 붉은오름~사려니 상수관로 매설, 상잣성 숲길 데크 논슬립 시공, 전...
김완근 제주시장, 미용업계와 ‘공감톡톡 신바람 시민간담회’ 개최
김완근 제주시장은 12월 16일 소통협력센터에서 대한미용사회 제주지회와 ‘공감톡톡 신바람 시민간담회’를 진행했다.이번 간담회는 미용업계의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개선 방안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참석자들은 위생교육 강화, 홍보 방안, 지역사회 봉사활동 추진 등 다양한 현안을 논의했다.대한미용사회 제주지.
김완근 제주시장, 노인복지회관 경로식당 찾아 배식 봉사
김완근 제주시장은 17일 노인복지회관 경로식당을 찾아 무료 급식 현장을 점검하고 직접 배식 봉사에 참여했다.경로식당은 가정 형편이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식사를 제공하며, 대한노인회 제주시지회를 비롯한 4개 단체가 오랜 기간 운영해왔다.이번 봉사에는 30년 이상 활동을 이어온 불교사회봉사회가 함께해 의미를 더했으나, 오는 12월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