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생활불편 처리 절차와 주요 민원 그리고 처리 사례 등을 담은 ‘고충민원편람’(이하 민원편람)을 발간, 배부했다.
시는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불편사항에 대한 처리절차를 안내하고 국민권익위원회 등 기관에서 처리한 생활불편과 밀접한 주요민원 및 처리사례를 정리, 발간해 읍면동에 배부했다.”고 밝혔다.
민원편람은 고충민원의 특징과 연도별·유형별 고충민원 변화 추이 그리고 일반민원과 고충민원의 비교 및 고충민원 처리방안 등을 포함해 행정·보훈·환경·세무 등 18개분야의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처리사례를 담고 있다.
시민들은 “평소 궁금했던 내용이 집약돼 있어 일상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특히 노약자와 농촌지역 시민들을 배려해 글자 크기 등을 조정하는 등 세심한 부분까지 배려한 모습에 감동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민원편람은 거주지 읍면동을 통하여 신청하면 각 가정에 배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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