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학교병원(병원장 서일영)이 지난 29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보에 따르면 2025년 실시된 1차 영상 검사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 적정성평가 대상 CT 촬영 현장
영상 검사 적정성 평가는 방사선 영상 촬영 등 각종 과학적 진단법이 보편화되면서 의료방사선을 이용한 진단과 치료에서 영상 검사의 적정성 관리가 엄격해야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이번에 실시하게 됐다.
이번 평가는 지난 2023년 7월부터 9월까지(3개월) CT, MRI, PET 검사를 시행한 입원 및 외래 환자 진료분을 대상으로 평가대상 기간 중 CT, MRI, PET 장비를 1대 이상 보유하고, 영상 검사 비용을 청구한 의원급 이상 요양기관이 평가대상이었다.
2025년 첫 실시된 영상 검사 적정성 평가는 조영제 사용 검사 전 환자평가 실시율, MRI 검사 전 환자평가 시행률, 피폭 저감화 프로그램 사용 여부, 핵의학과 전문의에 의한 PET 판독률, PET 방사성의약품 진단 참고 수준 이하 투여율 등 5개 항목의 평가지표와 9개의 모니터링 지표를 포함한 총 14개 지표로 실시됐다.
서검석 진료처장은 “영상 검사와 치료 등 의료방사선 이용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며 ”본원은 방사선 피폭이나 조영제 사용 시 부작용 등에 대한 환자 안전 관리 강화와 영상 검사의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원광대학교병원은 이번 평가에서 종별평균 종합점수 98.0점을 상회하는 98.5점의 평가 결과를 획득함으로써 환자 치료뿐만 아니라 치료를 위한 검사 분야에서도 의료 분야의 질 향상을 선도해 나간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트럼프-다카이치 첫 회담 후 무역협상 서명... "미일 황금시대 열겠다"
[뉴스21 통신=추현욱 ]아시아 순방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신임 총리와 28일 첫 대면 정상회담을 개최했다. 두 정상은 이날 양국 간 무역 합의 이행 의지를 강조하고 공고한 미일 동맹을 과시하며 '미일 황금시대'를 선언했다.일본 NHK방송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다카이치 총리는 오전 9시 30분 일본 도...
“펼치면 10인치 대형화면”…삼성 두번 접는 ‘트라이폴드폰’ 실물 최초 공개
ㅂ[뉴스21 통신=추현욱 ]삼성전자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최고경영자(CEO) 서밋에서 두 번 접는(트라이폴드) 스마트폰 ‘갤럭시Z 트라이폴드’를 처음으로 공개한다.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8일부터 31일까지 경주 엑스포공원 에어돔에서 열리는 APEC CEO 서밋 부대행사 ‘K-테크 쇼케이스’에 참가해 트라이폴드와 함께 .
급락하는 금값... 장중 온스당 3970달러까지 하락
[뉴스21 통신=추현욱 ] 28일 코스콤 체크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간(20-27일) ‘ACE KRX금현물’은 12.51% 하락했다. TIGER KRX금현물 역시 같은 기간 12.08% 하락했으며, KODEX 골드선물(H)와 TIGER 골드선물 역시 각각 8.08%, 8.25% 하락했다. 이외에도 KODEX 금액티브(-7.88%), SOL국제금(-7.59%) 등이 8%에 가까운 손실률을 기록했다.레버리지 상품의 하락률은 더.
“인권 없는 평화는 없다”…북한인권단체, 이재명 대통령에 공개서한
북한인권단체들이 제80차 유엔총회에 상정될 북한인권결의안에 한국 정부가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할 것을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이재명 대통령에게 보냈다.28일 북한인권시민연합에 따르면, 이번 서한에는 휴먼라이츠워치(HRW), 국제인권연맹(FIDH), 세계기독연대(CSW), 전환기정의워킹그룹 등 국내외 20개 인권단체와 함께 데이비드 올튼 영국 ..
중구자율방범연합대, 할로윈 대비 특별 순찰활동 실시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최병호 기자 촬영중구자율방범연합대(대장 이종혁)는 10월 24일부터 11월 2일까지 약 열흘간, 할로윈 축제 기간을 맞아 중구 젊음의거리 및 성남동 일대에서 특별 순찰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순찰은 유동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에 시민 안전을 확보하고, 범죄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
“북한, 아직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 성공 못 해” 미 국방당국 평가
북한이 아직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에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는 미국 국방당국의 평가가 나왔다.미 국방당국자는 최근 온라인 언론 브리핑에서 “북한이 이전 미사일 시험을 통해 ‘극초음속 기술을 구현했다’고 주장했지만, 실제로 성공했다는 어떠한 증거도 없다”고 밝혔다. 이어 “그들은 계속 시도하고 있지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