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 박민창기자] 목포해양경찰서는 지난 29일 오후 2시경 목포 북항 1부두에 계류 중이던 49톤급 어획물운반선 A호에서 기름이 유출됐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즉시 출동해 긴급 방제 작업을 완료했다고 30일 밝혔다.
해경은 방제정과 연안구조정, 해양환경공단 등 가용 세력을 총동원해 현장에 투입했으며, 어선 주변에 퍼진 갈색 유막(5m×100m)을 확인한 뒤 유흡착재 40kg을 활용해 약 2시간에 걸쳐 오염 확산을 막는 방제 작업을 진행했다.
조사 결과, A호 선주 B씨는 선저에 쌓인 오염물질을 해상에 무단으로 배출하고 별도의 방제 조치나 신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해양오염 발생 시에는 즉각적인 신고와 방제 조치가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으며, 이를 위반할 경우 해양환경관리법에 따라 최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해경은 B씨를 해양환경관리법 위반 혐의로 입건해 조사할 방침이며, 오염 사실을 신고한 시민에게는 해양오염 신고 포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목포해경 관계자는 “오염물질의 해상 무단 배출은 해양생태계를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경북도,‘환동해 블루이코노미 신성장 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경북도는 동해안의 경쟁력 제고와 미래 발전 방안 제시를 위한 ‘환동해 블루이코노미 신성장 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환동해지역본부와 동해안 5개 시군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동부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개최했다. ‘환동해 블루이코노미 신성장 계획’은 기후변화, 지속가능성, AI·디지털혁명, 에너지 전환, ..
군위군새마을회, 2025년 새마을지도자대회 성료
군위군새마을회가 한 해 동안의 새마을 운동 성과를 축하하고 유공 지도자를 격려하는 ‘2025년 군위군새마을지도자대회’를 18일 삼국유사 교육문화회관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대회는 김진열 군위군수, 박택관 새마을회장을 비롯한 지도자, 기관단체장,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군위군새마을회 활동 영...
거창군, ‘거창韓맛집’ 추가 선정, ‘거창의 맛’ 넓힌다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군을 대표하는 음식점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거창군 대표맛집 ‘거창韓맛집’ 추가 지정을 위한 접수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 거창군은 지난해 관내 외식업소 10개소를 ‘거창韓맛집’으로 처음 선정하고 인증 현판 부착과 맛지도 제작·배포 등 홍보를 추진해 왔다. 대표...
김상태 북구의장, 퇴직자 정원숲가꾸기 봉사단과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미래정원숲이음단 김봉술 단장 등 운영진과 봉사활동 지원방안 논의
제2기 북구 정책자문위원회 출범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구정 주요 정책과 현안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는 북구 정책자문위원회 제2기 위촉식이 18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