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 김길용] 전남 영암군이 ‘영암형 농정대전환’ 정책으로 전국적인 주목을 받았다.
영암군은 지난 24일 경북 안동 경북대학교에서 열린 ‘제15회 2025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경제 및 지역산업 지원’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전국 지자체 공직자 등 600여 명이 참석해 열띤 경쟁을 펼쳤다.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지방선거가 없는 해에 열리는 행사로, 전국 기초지자체의 공약 및 정책 우수사례를 공유해 지역 문제 해결과 정책 역량 강화, 풀뿌리 민주주의 확산을 목적으로 한다.
올해 대회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경북연구원이 공동 주최했으며, ‘회복력 도시(Resilient Cities), 인간다운 도시(Humanitas Cities)’를 주제로 진행됐다.
총 144개 지자체가 401건의 사례를 제출한 가운데,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191개 사례가 본선 경연에 올랐다.
영암군은 ‘영암형 농정대전환, 품목별 협치로 농업 혁신하다’를 주제로 발표해 해당 분야 최고 점수를 기록하며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우승희 영암군수는 “군민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보조금 중심의 기존 농정 관행에서 벗어나 민·관이 함께 책임을 나누고 구조적 개선에 나선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현 정부의 농정대전환 정책 기조에 발맞춰 영암의 미래농업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영암군은 지난 5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민선8기 기초단체장 공약이행평가’에서도 3년 연속 최고등급인 ‘SA’를 획득하며 전국 최고 수준의 공약 이행 능력을 입증한 바 있다.
울산 동구, 설 연휴 기간 고독사 고위험가구 안부 확인 실시
[뉴스21 통신=박정임 ]울산 동구, 설 연휴 기간 고독사 고위험가구 안부 확인 실시울산 동구가 설 연휴를 앞두고 고독사 위험이 높은 취약가구를 대상으로 집중적인 안부 확인에 나선다.동구는 명절 기간 동안 1인 가구의 고립과 우울감이 심화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설 명절 전부터 연휴 기간까지 고독사 고위험 가구를 대상으로 안전 점.
거창군, ICT 기반 원격협진, ‘가정에서’ 의료상담
[뉴스21 통신=김희백 ] 거창군 보건소는 3일, 거창읍 암환자 가정에서 올해 첫 ‘의료취약지 원격협진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원격협진사업은 2020년부터 추진 중인 ‘암환자 건강주치의제’와 연계해, 보건소 방문간호사가 암환자 가정을 찾아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원격협진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병원 방..
경북 농촌융복합산업 안테나숍, 설맞이 특판 행사!
경상북도는 설 명절을 맞아 2월 22일까지 경북 농촌 융복합(6차)산업 안테나숍 9개소에서 설맞이 특판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농촌 융복합산업 안테나숍은 경상북도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을 받은 경영체의 제품 가운데, 대형 유통업체와 공동 품평회 등을 거쳐 엄선한 제품을 전시‧판매하는 전략 매장이다. 현재...
군위군 청산회 상반기 정례회의 개최
군위군 기관․단체장 모임인 청산회(회장 김진열 군위군수)가 2월 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상반기 정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군위 거점학교 중심 교육 혁신 본격화 ▲TK 민·군통합공항 이전·건설사업 추진 ▲대구 군부대 통합 이전사업 본격 추진 ▲대구·경북 행정통합 ▲토지거래허가구역 조정(해제) 추진...
무봉산청소년수련원 눈썰매장, 올겨울도 뜨거웠다!
하얀 눈 위를 미끄러지며 터져 나온 웃음소리들이 겨울의 끝자락에 잠시 멈췄다. 무봉산청소년수련원 눈썰매장 ‘스노우 포레스트’가 2026년 2월 1일을 끝으로 2025~26 겨울시즌 운영을 종료하며, 올겨울 시민들과 함께 만든 수많은 추억을 남긴 채 다음 겨울을 기약했다. 무봉산 눈썰매장은 2026년 1월 1일부터 2월 1일까지 한 달간 운영되...
아산시, 음봉면 시민과의 대화...생활 인프라·교육 현안 놓고 주민 의견 청취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2월 2일 음봉면 행정복지센터에서 ‘2026 시민과의 대화’를 열고, 교육 여건과 교통 인프라 확충 등 지역 현안에 대한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음봉면 시민과의 대화’는 오세현 아산시장을 비롯해 아산시의회 홍성표 의장, 김희영·홍순철·김은복 시의원, 안장헌 충남도의원과 음봉면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