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대구광역시(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원장 박순태) 박물관운영본부 소속 대구향토역사관은 방학을 맞은 어린이와 동반 가족을 위해 ‘고고유물과 함께 하는 대구달성과 달성고분군’ 체험 프로그램을 7월 26일(토)부터 8월 16일(토)까지 매주 토요일 한 차례씩 4회 운영한다.
달성공원 대구향토역사관은 2025년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선정돼 ‘더 커진 대구야, 달성과 놀자’를 주제로 6월부터 특강과 체험, 찾아가는 박물관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는 어린이와 동반 가족을 대상으로 대구달성(달성토성, 달성공원)과 그 주변 고분군 및 출토 유물에 대해 이해하는 박물관 피서 역사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국가지정 문화유산인 대구달성은 대구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장소이며, 지금은 모두 사라졌지만 주변의 비산동·내당동 일원에 있었던 달성고분군은 고대 달구벌 세력의 무덤이다.
이곳에서 출토된 금동관을 비롯한 다양한 유물은 고대 대구 역사를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을 중심으로 탐구하는 체험활동을 진행한다.
체험학습은 7월 26일부터 8월 16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1시, 대구향토역사관 교육실과 상설전시실에서 진행되며, 어린이와 동반 가족을 매회 20명 모집한다. 달성고분군에서 출토된 유물을 주제로 금동관 만들기 체험과 전시실 관람 등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7월 16일(수)부터 참가자를 모집한다. 참가 신청은 전화(053-430-7944)와 대구향토역사관 방문 신청 모두 가능하고, 동아리 등 단체로도 신청할 수 있으며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잔여석이 있는 경우 매회 당일 현장 신청도 가능하다.
참가자는 행사 당일 시작 10분 전까지 대구향토역사관 2층 교육실로 가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대구향토역사관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대구향토역사관을 비롯한 대구 시립 3개 박물관 관장을 맡고 있는 신형석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박물관운영본부장은 “달성공원·달성토성으로 알려진 대구달성은 대구 역사 속의 매우 중요한 공간이자 국가지정 유산”이라며, “이곳에서 여름방학 박물관 피서로 어린이들이 가족과 함께 즐거운 체험을 해보면 매우 유익할 것이다. 대구향토역사관을 비롯한 대구근대역사관·대구방짜유기박물관에서는 다양한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향토역사관은 노후된 상설전시실 일부 공간에 대한 개선 작업을 진행해 구석기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까지 개편했다. 최근 조사된 중기 구석기시대 달성군 감문리 유적을 비롯해 신문왕 대의 달구벌 천도 이야기 등을 새로 전시한다.
대구 중구 경상감영유적의 조선시대 출토 유물을 직접 만지며 체험하는 ‘대구야, 고고(GoGo)유물과 놀자’ 체험을 인기리에 상설 운영하고 있다.
또한, 성인 대상 ‘달구벌 역사문화 알기’는 40회째를 맞이하며 7월 17일(목)에 경북대학교 김정운 박사를 초청해 ‘문헌자료로 보는 대구달성과 대구의 주요 관청’ 특강을 개최한다.
장흥군, 전남 군단위 최초 ‘보훈문화상’ 수상 쾌거
장흥군은 15일 서울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열린 ‘제26회 보훈문화상 시상식’에서 보훈문화상을 수상했다.보훈문화상은 국가보훈부가 보훈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기관에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이번 수상으로 장흥군은 전남 군단위 지역 최초이자, 전남권에서는 16년 만에 두 번째 수상 기록을 세웠다.군은 국립장흥..
장흥 빠삐용Zip서 12월 20~21일 ‘영화주간’ 개최
장흥 빠삐용Zip(옛 장흥교도소)은 12월 20일과 21일 이틀간 ‘영화주간’ 영화 상영회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지역 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문화 교류의 장으로 기획됐다.20일에는 독립영화 <3학년 2학기>와 애니메이션 <로봇 드림>이 상영된다.21일에는 무성영화 변사극 <검사와 여선생>과 ..
충남도립대, 소방기술자 승급교육 성과…현장형 인재 양성 ‘눈길’
충남도립대학교 라이즈 사업단은 소방안전관리학과 재학생 29명을 대상으로 한 소방기술자 초·중급 인정 교육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교육은 지난 9월부터 약 두 달간 총 35시간 과정으로 운영됐다.온라인 교육에서는 소방시설 구조, 관계 법규, 설계·시공 이해 등 이론 중심 수업이 진행됐다.집체교육과 현장 실습은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