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양을 비롯한 북한 일부 대도시에서 ‘푸들’을 애완견으로 키우는 것이 부의 상징으로 유행하고 있다.
함경남도의 한 소식통(신변안전 위해 익명요청)은 29일 자유아시아방송에 “평양에 갔다가 고수머리(푸들) 개를 갖고 왔다”며 “친척이 기르던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는 “작년부터 함흥 시내에서는 잘사는 사람들 속에서 고수머리 개를 기르는 사람이 한둘 보이더니 올해는 많아졌다”며 “고수머리 개가 부와 문명의 상징으로 뜨는 것”이라고 말했다.
“고수머리 개는 개고기 식당에 판매할 목적으로 살림집 마당에서 기르는 큰 개가 아니라 식구와 함께 집안에서 사는 작은 애완용 개”라고 이 소식통은 덧붙였다.
소식통은 이어 “곱슬곱슬한 밤색 털로 뒤덮여 밤색 고수머리 개로 불리우는 이 애완견은가족이 하루 세끼 밥을 먹을 때 밥상 음식을 덜어 그걸 사료 대신 그릇에 준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일부 주민들 속에서는 “잘사는 집에서 기르는 밤색 고수머리 개가 웬만한 사람보다 잘 먹고 잘 산다”는 말이 나오기도 한다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
이와 관련 평안남도의 한 소식통(신변안전 위해 익명요청)은 30일 “2000년대 들어 하얀 털을 가진 작고 귀여운 개가 평양과 지방 대도시에서 애완견으로 유행했는데, 최근에는 고수머리 개가 애완견으로 유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애완용 개는 중국과 무역하는 (북한)선박 밀수로 들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밤색 고수머리 개 한 마리 가격이 100달러 정도에 거래되기 때문에 돈주(현금 부자) 아니면 못 산다”고 언급했다.
“고수머리 개 번식시켜 파는 장사꾼 등장”
“고수머리 개가 달러로 거래되자 평성에서는 무역회사 사람에게 부탁해 고수머리 암컷과 수컷을 사들여 짝짓게 한 다음, 새끼를 번식해 달러로 판매하는 장사꾼도 등장했다”고 이 소식통은 말했다.
소식통은 그러면서 “고수머리 개와 함께 밖에서 걷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 간부 집 부인이나 돈주 여성”이라며 “이들은 밤색 털이 곱슬한 개를 끌고 다니며 은근히 부를 자랑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북한 사법당국은 “고수머리 개를 끌고 다니는 건 통제하지 않지만, 애완견에 옷을 입히거나 목줄에 장식을 한 것이 발견되면 자본주의 문화를 퍼트리는 비사회주의 현상으로 통제한다”고 소식통들은 덧붙였다.
안산시, 시 승격 40주년 맞아 시민 이야기 사연 공모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시 승격 40주년을 맞는 2026년을 앞두고 안산과 함께 해온 시민들의 삶 ‘시민 이야기’ 사연을 이달 31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이번 사연 모집은 시 승격 40주년을 기념해 ‘시민이 곧 안산의 살아있는 역사’라는 취지로 마련됐다. 안산의 성장과 변화 속에서 도시를 지탱해 온 시민들의 일상과...
안산시, 지방외교 우수사례 공모전 우수상… 기초지자체 1위 영예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에서 주최한 ‘2025 지방외교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지방외교 우수사례 공모전은 전국 243개의 광역·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함으로써 지방정부의 글로벌 역량을 공유·강화하고자 추진됐다.시는 ‘글로...
안산시, 지방자치단체 회계 대상 우수상 수상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한국경제신문 본사 다산홀에서 열린‘제8회 한국 지방자치단체 회계대상’기초자치단체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5일 밝혔다.시는 지난해 장려상을 수상한 데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루며, 회계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노력과 효율적인 회계 시스템 운영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았다.한국경제신문..
자율주행에서 AX까지… 안산시, 기술이 시민 일상을 바꾼다
안산시가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도시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 로봇배달 서비스 상용화, 경제자유구역 지정, 산업단지의 인공지능 전환(AX) 추진 등 혁신 프로젝트가 연이어 가시화되며 ‘기술이 일상을 바꾸는 도시’로 주목받고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산업도시의 색채가 강했던 이곳이 첨단산...
연천군시설관리공단, 폐이불 재활용해 유기동물 보호 나서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한탄강관광지 숙박시설에서 발생한 폐이불과 침대패드 60장(약 100kg)을 포천시 신북면 동물보호시설 ‘애신동산’에 전달했다.이번 기부는 폐자원의 재활용을 통해 환경보호와 유기동물 보호를 동시에 실천하기 위해 추진됐다.기부된 물품은 보호시설 내 유기동물들의 보온과 생활환경 개선에 활용될 예정이다...
연천 벗골목장 팜이티아, 저소득층 위해 수제요거트 100개 기탁
연천 백학면 소재 수제요거트 전문점 팜이티아(대표 이종남)에서 지난 15일 백학면행정복지센터를 찾아 수제요거트 100개를 기탁했다.팜이티아의 요거트 기탁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다.이종남 대표는 “작년에 요거트를 받으신 분들이 좋아해 주시고 고마워해 주셔서 다시 한번 기부하게 됐다”며 “어려운 이웃들이 올해에도 신선...
양주시, 덕정 도시재생 성과 점검 위한 ‘2025 도시재생포럼 3회차’ 개최
양주시는 12월 15일 덕정 와글와글센터에서 ‘2025 양주시 도시재생포럼 3회차’를 개최했다.포럼은 덕정 지역 도시재생사업의 추진 성과를 되짚고, 사업 종료 이후 지역 자생력 유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도시재생의 지금, 그리고 덕정의 미래 방향성’을 주제로 전문가 발제와 토론이 진행됐다.발제에서는 사후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