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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밀리면 끝장…LG, 70만원 '초저가 냉장고' 승부수
  • 추현욱 사회2부기자
  • 등록 2025-07-14 19:2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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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G 브랜드 달고 AS까지…中·동남아 등으로 공략 확대


LG전자가 중국 가전업체와 손잡고 60만원대 초저가 냉장고와 세탁기를 출시한다. 중국에 단순히 생산만 맡기는 기존 방식이 아니라 제품 기획·개발부터 함께 진행하는 합작 개발 방식(JDM)이다. ‘중국 천하’가 된 글로벌 중저가 가전시장을 뚫기 위해 압도적 가성비를 갖춘 중국 기업과 손잡았다는 점에서 “LG전자가 호랑이를 잡기 위해 호랑이굴로 뛰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이르면 이달 말부터 중국 가전업체와 협업해 만든 드럼세탁기와 냉장고를 유럽 전역에서 판매한다. 중국 중견 가전업체인 스카이워스와 9㎏짜리 드럼세탁기를, 오쿠마와 400L급 2도어 냉장고를 공동 개발했다.

LG전자가 보급형 가전시장에 눈을 돌린 건 지난해부터다. 이대로 손을 놓고 있다간 성장성이 큰 시장이 ‘중국판’이 될 것이란 위기감에서다. 동남아와 중남미, 아프리카 지역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가전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지만, LG전자의 기존 제품으로 승부하기엔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LG전자의 기존 생산방식으로 중국의 가격을 맞출 방법을 찾는 건 불가능했다.

중국 업체와의 합작개발방식(JDM)은 이런 고민이 낳은 결과물이다. LG전자는 HA사업본부 산하에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중국 파트너사를 물색했다. 대상은 글로벌 무대에서 LG전자와 직접 경쟁하지 않으면서도 생산 및 품질 경쟁력이 있는 업체로 좁혔다. 그렇게 스카이워스와 오쿠마를 최종 파트너로 선정했다. 세탁기를 공동 개발한 스카이워스는 자체 브랜드 제품을 내면서 다른 브랜드 제품도 수탁생산하는 중견 가전업체다. 오쿠마는 중국 냉장고 시장에서 10위권에 이름을 올리는 회사다.

업계에선 LG전자의 JDM 전략에 대해 “중국의 가성비와 LG의 브랜드파워를 다 잡은 묘수”라고 평가한다. 압도적 가성비로 중저가 시장을 휩쓸고 있는 메이디, 하이얼 등 중국 업체를 잡기 위해 그만한 가성비를 갖춘 중국 업체를 ‘용병’으로 활용하면서 LG가 구축한 브랜드 파워로 제품의 ‘매력’을 높였기 때문이다. LG가 디자인과 제품 기획을 주도하는 만큼 프리미엄 못지않은 상품성도 담았다.

업계 관계자는 “저가 제품이라도 품질 문제가 생기면 LG 브랜드 이미지가 실추되는 점을 감안해 생산을 제외한 모든 부문에 LG가 직접 개입하는 방식을 택한 것”이라며 “계획대로 되면 LG전자는 글로벌 중저가 가전이란 엄청난 시장을 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첫 번째 시험대는 유럽이다. 유럽 중저가 가전 시장의 맹주는 중국 업체와 베스텔, 베코, 아르첼릭 등 튀르키예 업체다. LG전자는 그동안 유럽에선 인공지능(AI)을 적용한 프리미엄 가전 시장만 공략해왔다. 하지만 동유럽 등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낮은 나라와 선진국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가성비 가전을 찾는 수요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만큼 보급형 시장에서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다. LG전자는 유럽에서 JDM 사업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대로 무대를 중국 동남아 남미 아프리카 등으로 넓힐 계획이다. JDM 제품군도 냉장고와 세탁기에 이어 에어컨, 건조기 등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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