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강원도□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는 청렴하고 공정한 민원행정 실현을 위해, 2025년 하반기부터 「청렴 피드백 시스템」을 시범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이번 시스템은 민원 처리 직후 민원인에게 큐알(QR)코드가 포함된 안내문이나 명함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모바일 설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방식이다.
○ 민원인의 실시간 피드백을 반영함으로써 행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대민 서비스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목적이다.
○ 특히 기존의 해피콜 방식(전화·문자·이메일 등 사후 연락조사)과 달리, 이번에 도입하는 방식은 민원인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큐알(QR) 기반 ‘참여형 피드백 시스템’으로, 간편성과 익명성이 보장돼 보다 솔직하고 투명한 의견 수렴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설문 항목은 투명성(기준·절차 준수 여부), 공정성(사적 이해관계 개입 여부), 책임성(업무 책임감 및 권한 남용 여부) 등 ‘청렴 3요소’를 중심으로 구성되며, 민원인의 자유로운 개선 의견도 함께 수렴할 예정이다.
○ 시범 운영 대상은 도민 체감도가 높은 △공사 및 용역 관리 △보조금 지원 △7개 주요 민원업무(비영리단체 등록·관리, 여객자동차 운송사업 등) 등 공공성과 민감도가 높은 분야가 포함된다.
□ 감사위원회는 수집된 설문 결과를 매월 해당 부서에 통보하고, 이를 통해 자체 조치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유도할 방침이다.
○ 설문 결과는 부서별 청렴 활동 평가 시 가점 요소로 반영되며, 2026년부터는 도입 예정인 ‘청렴 개인 마일리지 제도’와도 연계해 공무원 개인별 점수 부여도 검토할 계획이다.
□ 정일섭 감사위원장은 “청렴은 일방향이 아니라 도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쌍방향 행정”이라며, “이번 피드백 시스템은 도민이 느끼는 행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직접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개선과 환류를 이끌어내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정식 도입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시범 운영에 철저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경북도,‘환동해 블루이코노미 신성장 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경북도는 동해안의 경쟁력 제고와 미래 발전 방안 제시를 위한 ‘환동해 블루이코노미 신성장 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환동해지역본부와 동해안 5개 시군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동부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개최했다. ‘환동해 블루이코노미 신성장 계획’은 기후변화, 지속가능성, AI·디지털혁명, 에너지 전환, ..
군위군새마을회, 2025년 새마을지도자대회 성료
군위군새마을회가 한 해 동안의 새마을 운동 성과를 축하하고 유공 지도자를 격려하는 ‘2025년 군위군새마을지도자대회’를 18일 삼국유사 교육문화회관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대회는 김진열 군위군수, 박택관 새마을회장을 비롯한 지도자, 기관단체장,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군위군새마을회 활동 영...
거창군, ‘거창韓맛집’ 추가 선정, ‘거창의 맛’ 넓힌다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군을 대표하는 음식점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거창군 대표맛집 ‘거창韓맛집’ 추가 지정을 위한 접수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 거창군은 지난해 관내 외식업소 10개소를 ‘거창韓맛집’으로 처음 선정하고 인증 현판 부착과 맛지도 제작·배포 등 홍보를 추진해 왔다. 대표...
김상태 북구의장, 퇴직자 정원숲가꾸기 봉사단과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미래정원숲이음단 김봉술 단장 등 운영진과 봉사활동 지원방안 논의
제2기 북구 정책자문위원회 출범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구정 주요 정책과 현안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는 북구 정책자문위원회 제2기 위촉식이 18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