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는 일산테크노밸리 B3 블록을 대토용지(토지보상을 현금 또는 채권 대신 사업시행자가 조성한 토지로 보상하는 방식)로 우선 공급하며 이를 시작으로 총 5개 블록, 87만 1천761㎡에 대한 단계적 분양에 착수한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일산테크노밸리는 약 2만2천명의 고용 창출과 6조 원 규모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예상되는 민선 8기 고양시 핵심 역점 사업이다. 또 일터·삶터·쉼터가 공존하는 복합특화지역으로 고양 방송영상 밸리, IP 융복합 콘텐츠 클러스터, 킨텍스 제3전시장, 장항택지개발지구 등 인근 대형 프로젝트들과 연계 효과도 기대된다.
일산서구 대화동 일원 부지에 조성 중인 일산테크노밸리는 경기도·고양시·경기주택도시공사·고양도시관리공사가 공동 시행하는 총 8천500억 원 규모의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사업이다.
6월 현재 공정률은 약 27%로 내년 말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7월 대토 용지(B3 블록) 공급을 시작으로 9월에는 장항 수로 남측구간 B1(도시첨단산업단지)과 B2(지식기반시설용지)블록에 대한 1단계 토지 분양이 이뤄진다.
내년 상반기에는 B4(연구시설 용지·지식기반 시설 용지)와 B5(도시기반시설용지)블록까지 분양이 확대된다.
단지 조성과 직결된 핵심 인프라인 제2자유로 지하화 사업도 병행 추진한다.
총 530억 원을 투입해 내년 말까지 산업단지를 가로지르는 1.06km 구간을 지하화할 방침이다.
고양시는 일산테크노밸리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기업 유치도 적극 추진 중이다. 6월 기준 바이오·의료, 미디어·콘텐츠 등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들과 양해각서(MOU) 29건과 투자의향서(LOI) 81건 등 총 110건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투자 면적은 77만4천888㎡로 실제 산업시설용지 면적(31만4천263㎡)의 약 246%에 달한다.
기업 유치 촉진을 위한 제도적 인센티브도 마련했다.
'고양시 투자유치 촉진 조례'에 따라 산업시설용지 3천300㎡ 이상 투자기업에 대해 3, 3㎡당 최대 80만 원의 토지 매입비, 고양시민 신규 채용 시 고용보조금·교육훈련 보조금 등을 지원한다.
특히, 상시 고용인원을 초과해 고양시민을 채용하고 교육훈련을 실시할 경우 1인당 월 50만 원씩 6개월간, 기업당 최대 1억 원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이와 함께, 2024년 벤처기업 육성 촉진 지구 지정으로 지구 내 입주한 벤처기업은 취득세·재산세 최대 50% 감면, 5대 부담금(교통 유발·개발·산림·초지·농지) 면제 등 혜택도 제공된다.
고양시 관계자는 "일산테크노밸리는 고양시의 미래 산업을 이끌 핵심 거점이자 자족형 도시 실현 중심축"이라며 "기업 유치, 기반 시설 확충, 제도적 뒷받침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해 내겠다"고 말했다.
인천공항고속도로서 졸음운전 연쇄 추돌 사고로 2명 심정지
[뉴스21 통신=추현욱 ] 오늘 새벽 5시쯤 인천공항고속도로 공항방향 운서역 인근에서 SUV 2대와 택시 2대가 연달아 부딪히는 사고가 났다.이 사고로 20대 남성 택시 승객과 SUV 조수석에 타고 있던 70대 남성이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옮겨졌다.경찰은 20대 남성이 타고 있던 택시의 운전자가 졸음운전을 하다가 70대 남성이 타고 있던 SUV를 들이받..
롯데백화점 대표, ‘노조 조끼 손님 제지’ 논란에 공식 사과
[뉴스21 통신=추현욱 ]노동조합 조끼를 입고 식사를 하려던 시민에게 조끼를 벗으라고 요구한 롯데백화점이 사건 발생 사흘 만에 대표이사 명의로 공식으로 사과하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13일 롯데백화점 누리집 맨 위의 ‘공지사항’을 보면, 정현석 롯데백화점 대표 명의의 사과문이 올라와 있다. 롯데백화점은 사과문을 통해 &ldqu...
우크라 전쟁이 불씨 지핀 ‘유럽 징병제’ 논의…각국 징병제 부활 논란
[뉴스21 통신=추현욱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안보 위기가 커진 유럽 각국에선 징병제 부활 등 군복무제 개편 움직임이 활발하다. 특히 최근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미국 우선주의’ 외교로 “미국이 유럽을 돕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 것도 한몫하고 있다. 이른바 ‘유럽 자강론’이 확산되면서 국.
미국 아이비리그 브라운대서 총격…최소 2명 사망, 8명 중상 추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미국 동부 로드아일랜드주에 있는 브라운대 캠퍼스 내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여러 명이 총에 맞았다고 AP통신과 미국 언론이 전했다.사망자나 부상자가 몇 명인지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으나, 최소 2명이 숨지고 8명이 중상을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외신 보도에 따르면 지역 경찰은 13일(현지시각) 오후 엑스 계정..
180석 비행기에 전체 승객 단 3명… '눕코노미'
[뉴스21 통신=추현욱 ] 대한항공이 인천-괌 노선 등을 축소하도록 해달라고 당국에 심사를 요청했다.지난 13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인천-괌 노선과 부산-괌 노선에 시정명령을 변경해달라고 최근 공정위에 신청했다.공정위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승인하면서 연도별·노선별 좌석 수를 코로나19 팬데...
조국 대표, "딸 조민 '무혐의' 기사는 왜 없나…언론, 최소한의 기계적 중립 지켜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딸 조민씨의 화장품 회사 관련 위법 의혹 등이 불송치 및 무혐의로 결론 났지만 언론 보도가 없다고 비판했다. 의혹이 불거졌을 때는 기사가 쏟아졌지만 처분에 대해선 보도가 없었다는 지적이다.조 대표는 지난 12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자식 일이지만 하나 쓴다. 정체불명자가 내 딸이 창립하고 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