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s뉴스 영상 캡쳐7년 만에 G7 정상회의에 참여한 트럼프 대통령은 초반부터 다른 정상들과 엇박자를 냈다.
먼저, 중국의 G7 참여에 대해 나쁜 아이디어는 아니라며 자신은 개의치 않는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발언이 중국의 G7 정식 가입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건지, 중국을 옵서버로 초청하는데 반대하지 않는다는 것인지는 불분명하다.
세계 2위의 경제 대국이지만 사회주의 체제인 중국이 G7에 가입할 경우 모임의 성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2014년 러시아를 그룹에서 제외시킨 결정은 매우 큰 실수였다고도 주장했다.
G7은 원래 러시아를 포함해 G8이었지만 오바마 전 대통령과 트뤼도 전 캐나다 총리가 반대하며 G7으로 축소됐고, 결과적으로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거다.
그러나 G7으로 축소됐을 당시 캐나다 총리는 트뤼도가 아닌 스티브 하퍼였다.
잘못된 사실 관계를 제시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트럼프는 지난 2월에도 러시아의 퇴출은 실수였다며 그들이 복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다만 이번엔 러시아를 복귀시켜 G8을 만들어야 한다고 하지는 않았다.
G7 정상들이 이란과 이스라엘의 긴장 완화를 촉구하는 공동 성명 초안을 마련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서명하지 않을 거라는 현지 언론 보도도 나오고 있다.
G7 정상회의가 초반부터 삐걱거리는 모습이다.
우크라 전쟁이 불씨 지핀 ‘유럽 징병제’ 논의…각국 징병제 부활 논란
[뉴스21 통신=추현욱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안보 위기가 커진 유럽 각국에선 징병제 부활 등 군복무제 개편 움직임이 활발하다. 특히 최근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미국 우선주의’ 외교로 “미국이 유럽을 돕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 것도 한몫하고 있다. 이른바 ‘유럽 자강론’이 확산되면서 국.
미국 아이비리그 브라운대서 총격…최소 2명 사망, 8명 중상 추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미국 동부 로드아일랜드주에 있는 브라운대 캠퍼스 내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여러 명이 총에 맞았다고 AP통신과 미국 언론이 전했다.사망자나 부상자가 몇 명인지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으나, 최소 2명이 숨지고 8명이 중상을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외신 보도에 따르면 지역 경찰은 13일(현지시각) 오후 엑스 계정..
180석 비행기에 전체 승객 단 3명… '눕코노미'
[뉴스21 통신=추현욱 ] 대한항공이 인천-괌 노선 등을 축소하도록 해달라고 당국에 심사를 요청했다.지난 13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인천-괌 노선과 부산-괌 노선에 시정명령을 변경해달라고 최근 공정위에 신청했다.공정위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승인하면서 연도별·노선별 좌석 수를 코로나19 팬데...
조국 대표, "딸 조민 '무혐의' 기사는 왜 없나…언론, 최소한의 기계적 중립 지켜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딸 조민씨의 화장품 회사 관련 위법 의혹 등이 불송치 및 무혐의로 결론 났지만 언론 보도가 없다고 비판했다. 의혹이 불거졌을 때는 기사가 쏟아졌지만 처분에 대해선 보도가 없었다는 지적이다.조 대표는 지난 12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자식 일이지만 하나 쓴다. 정체불명자가 내 딸이 창립하고 운...
광주대표도서관 붕괴사고 매몰자 전원 수습…4명 사망
[뉴스21 통신=추현욱 ]광주대표도서관 붕괴 사고로 매몰된 작업자 4명이 사고 발생 이틀 만에 모두 숨진 채 수습됐다.13일 소방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20분께 광주 서구 치평동 광주대표도서관 붕괴 현장에서 마지막 실종자인 김모(58) 씨가 숨진 채 발견돼 구조대가 1시간8분 만에 수습했다. 김 씨는 다른 매몰 사망자들과 마찬가지로 지...
KTX·고속버스 한 곳에서, 익산역 환승체계 개선 구상 나서
호남 철도의 관문 '익산역'이 고속철도와 고속·시외버스, 택시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한자리에서 갈아타는 복합환승센터로 확장하는 밑그림을 그려나간다. 익산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추진하는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컨설팅 지원사업' 공모에 익산역이 최종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