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울산광역시 중구청장배 태권도 품새 한마당>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최병호 기자 촬영2025년 10월 26일 일요일, 문수체육관에서 **<제3회 울산광역시 중구청장배 태권도 품새 한마당>**이 성대하게 개최되었다. 이번 대회는 태권도를 통한 청소년의 건전한 정신 함양과 체력 증진, 그리고 중구민의 화합과 지역 체육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뜻깊은 행사로, 참가자와 학...
▲ 사진=송파구“장시간 통화에 해당하여 효율적인 민원 전화상담을 위해 통화가 종료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안내 멘트가 나오자 민원인 A씨는 “제가 벌써 10분이나 통화했나요?”라며 놀랐다. 이미 민원이 해결된 상태였던 그는 “본의 아니게 긴 통화로 업무에 방해를 줬네요”라며 사과를 덧붙이고 전화를 끊었다.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장시간 통화 자동 종료 시스템’이 시행 한 달 만에 장기 통화 건수를 26% 이상 감소시키는 성과를 거뒀다고 29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장시간 전화로 인한 행정 비효율과 감정노동을 줄이기 위해 지난 4월 도입했다. 전화 민원이 10분을 초과하면 자동 음성 안내를 송출하고, 필요시 담당자가 통화를 종료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통화 10분 경과 시, 시스템이 자동으로 위의 멘트를 송출한다. 15분이 지나면 담당자가 통화를 종료할 수 있고, 이때 다음 멘트가 활용된다. “말씀하시는 내용에 대해서는 충분히 설명드렸습니다. 다른 분들의 민원 처리가 지연되고 있어 통화를 종료하겠습니다. 반복적으로 전화하시거나 고의로 장시간 통화하는 행위는 민원처리법 제5조에 위반됨을 알려드립니다.”
시행 한 달 성과를 보면 정량적 개선이 뚜렷하다. 지난 4월 28일부터 5월 27일까지 10분 이상 장기 통화 민원은 전월 1,900여 건에서 1,500여 건으로 21%, 15분 이상 통화는 550여 건에서 300여 건으로 45% 감소했다.
해당 시스템은 폭언·성희롱 등 악성 민원 대응에도 활용된다. 다만, 경고 및 종료 멘트는 다르다.
?경고 멘트 : 민원공직자에게 폭언 등을 지속할 경우, 관련법령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료 멘트 : 폭언을 지속하고 있으십니다. 근무 중인 민원공무원에 대한 폭언은 관련법령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통화를 종료합니다.
직원이 직접 끊지 않아도 시스템이 대신 안내와 종료를 진행해 현장 공무원의 심리적 부담을 줄이는 효과도 크다. 공무원들은 “폭언이나 욕설이 나올 때 시스템이 대신 대응해줘 감정 소모가 확연히 줄었다”, “전화 종료 결정에 대한 부담도 줄어들고, 시스템 안내로 민원인 스스로 통화를 종료하는 경우도 많아졌다”라고 후기를 전했다.
구는 오는 6월부터 공무원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발신번호 자동 변환 앱’도 새롭게 도입한다. 다양해진 복지, 현장민원 등으로 근무지 외 장소에서 공무원과 주민 통화가 증가한 데 따른 조치이다. 공무원이 외근 중 민원인에게 개인 휴대전화로 연락할 경우 수신자에게는 구청 대표번호로 표시된다. 공무원 사생활 보호와 민원 응대 안정성이 동시에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악성 민원은 다른 주민의 권리까지 침해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라며 “앞으로도 공직자와 민원인 모두가 존중받는 여건을 마련해, 더 나은 민원 서비스와 행정 품질로 ‘섬김행정’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중학생이 전동킥보드로 강아지 들이받아…경찰 수사 착수
인천에서 중학생이 몰던 전동킥보드가 산책 중이던 강아지를 들이받았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인천 미추홀경찰서는 29일 “지난 27일 오후 8시께 인천시 미추홀구의 한 인도에서 중학생 A군이 전동킥보드를 몰다가 산책 중이던 강아지를 치었다는 견주의 신고가 접수됐다”고 밝혔다.이 사고로 강아지는 크게 다쳐 ...
인천서 유명 유튜버 납치·살해 시도한 20∼30대 남성 2명 구속
인천의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유명 유튜버를 납치해 살해하려 한 일당이 경찰에 구속됐다.인천 연수경찰서는 30일 살인미수와 공동감금 혐의로 20∼30대 남성 A씨 등 2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유아람 인천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 영장실질심사에서 “도주할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A씨 등은 지난 26일 오후 ...
트럼프 수행원도 반한 K-뷰티... 제품 인증샷 화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공식 수행원 자격으로 방한한 캐롤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이 경주에서 한국 화장품 인증샷을 올려 화제를 모았다.레빗 대변인은 지난 29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한국 스킨케어 추천템들(South Korea skincare finds)”이라는 설명과 함께 하트 이모티콘을 붙인 사진을 게재했다. 팔로워 258만 명을 보유...
이재명 “비핵화·평화 실현, 중국의 협력이 관건”
이재명 대통령은 다음 달 1일 예정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첫 한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핵 문제의 실질적 해결과 평화 구축을 위해 중국의 건설적 역할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이 한중 양국의 공동이익이라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
[속보] 트럼프 “한국의 핵추진 잠수함 건조 승인…
[뉴스21 통신=추현욱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핵 추진 잠수함 건조를 30일 전격 승인했다. 또한 한국산 핵 추진 잠수함이 미국의 필리 조선소에서 건조될 것이라고 함께 밝혔다. 한화그룹의 해양방산 사업을 맡고 있는 한화시스템과 한화오션은 지난해 필리조선소 인수를 통해 미국 진출의 포문을 연 바 있다. 이재명 대통령이 .
경찰, 퇴직자 3명 중 1명 로펌행…임의취업도 최다
[뉴스21 통신=추현욱 ] 3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인사혁신처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퇴직공직자 취업심사 현황자료'에 따르면, 2022년 5월부터 올해 9월까지 퇴직한 경찰 395명 중 119명(30.1%)이 로펌에 취업했거나 취업을 시도한 것으로 나타났다.퇴직 경찰의 로펌 재취업은 대부분 대형 ...
'엔비디아, 시총 5조달러 돌파'...미연준, 금리 0.25%p 내린 3.75~4.0%
[뉴스21 통신=추현욱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이날 이틀에 걸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마치면서 예상대로 금리를 0.25%p 내린 3.75~4.0%로 낮추자 증시는 사상 최고 행진을 강화했다.그러나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기자회견을 시작하면서 분위기는 바뀌었다.파월 의장은 FOMC 내에 한 번은 쉬어 가자는 공감대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