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 박민창기자] 목포해양경찰서는 전남 진도군 서망항 일대에서 체장미달 꽃게를 조직적으로 불법 유통·판매한 혐의(수산자원관리법 위반)로 어획물 운반선 선장 A씨와 수산물 유통업자 B씨 등 7명을 입건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날 오전 목포해경은 어획물 운반선과 수산물 유통업체 등 총 8곳에 대해 동시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압수수색 결과 약 4톤(시가 4,000만 원 상당)의 체장미달 꽃게와 거래 장부 등 다량의 증거가 확보됐다.
목포해경은 이들이 불법 유통으로 얻은 부당 이득이 수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번 사건은 20여 척의 꽃게잡이 어선과 공모해 어획물 운반선, 유통업체, 도소매 상인을 잇는 조직적 불법 유통망을 통해 이루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체장 기준(6.4cm) 미달 꽃게를 어선에서 포획한 뒤 운반선으로 환적하고, 수협 위판장을 거치지 않은 채 중매인을 통해 밀거래하며 유통업체의 냉동 창고에서 별도 보관·유통한 것으로 드러났다.
현행 수산자원관리법에 따르면 체장 6.4cm 이하 꽃게의 포획, 소지, 유통, 보관, 판매는 엄격히 금지되며, 위반 시 2년 이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다.
한편, 진도 해역에서는 어족자원 보호와 어민 소득 증대를 위해 2021년부터 매년 어린 꽃게 방류 사업이 진행되고 있지만, 일부 어민과 유통업체가 이를 악용해 부당 이익을 취한 정황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목포해경 관계자는 “수십 톤 규모의 불법 유통으로 얻은 부당 이득이 수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확보한 자료를 통해 정확한 경위를 파악 중”이라며 “운반선 선장과 유통업자 등을 상대로 포획·유통·판매망을 밝히기 위한 수사를 확대하고, 체장미달 꽃게의 불법 포획과 유통을 근절해 어족자원을 보호하고 건전한 유통 질서를 세우겠다”고 밝혔다.
동대문구, 씨젠의료재단 공개공간서 ‘찾아가는 문화행사’ 개최
서울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장안동에 위치한 씨젠의료재단 서울 본원에서 개방한 실내형 공개공간을 활용해 오는 11월 4일부터 18일까지 15일간 ‘2025 동대문문화재단 찾아가는 문화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주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기획된 것으로, 전시와 영화 상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
은평구, 서울시 정신건강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
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2025년 서울시 정신건강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은평구는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재활프로그램과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살 고위험군 및 유가족 대상 상담 및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제공하는 등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정신건강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민·...
마포구, 김대중 대통령 동교동 사저 국가유산 된다...2년 결실 눈앞!
년대부터 서거 직전까지 머물며 민주화운동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동교동 사저가 국가 차원에서 보존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마포구 제공)마포구(구청장 박강수)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교동 사저를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하기 위해 2년 가까이 이어온 노력이 마침내 결실을 눈앞에 두고 있다.국가유산청 근현대문화유산분과위원회.
작은 불씨도 놓치지 않겠습니다, 마포구 산불방지대책 가동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건조한 날씨와 등산객 증가로 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가을철을 맞아, 산불조심 기간(10월 20일~12월 15일)동안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본격 추진한다.이번 산불조심 기간은 2025 APEC 정상회의 개최를 앞두고 산불 대비 태세를 조기에 확립하기 위해 지난해보다 12일 앞당겨 시행됐다.구는 한순간의 부주의로도 대형 피...
용인특례시, 교통약자 위한 ‘특별교통수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해 운영 중인 특별교통수단 19대를 신형 차량으로 교체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교체는 노후 차량으로 인한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이동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조치다. 특히 새 차량에는 28년 만에 새롭게 선보인 용인특례시 통합도시브랜드 디자인이 적용.
용인특례시, ‘제73주년 재향군인의 날’ 기념식 개최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30일 시청 에이스홀에서 ‘제73주년 재향군인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과 향군회원, 보훈·안보단체 회원 400여명이 참석해 굳건한 안보태세 확립과 자유민주주의 수호에 대한 중요성을 되새겼다. 행사는 유공자 표창과 기념사 낭독, 축사, 기념영상 상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