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s뉴스 영상 캡쳐트럼프 대통령이 하버드대를 또 정조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 시각 25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왜 하버드는 전체 학생의 31%가 외국에서 왔다고 밝히지 않는 걸까"라고 썼다.
그러면서 몇몇 국가는 미국에 전혀 우호적이지 않고, 그들의 학생을 교육하는데 한 푼도 쓰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외국인 학생들이 누구인지 알고 싶다면서 이름과 국적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특히 미국 정부가 하버드에 수십억 달러의 지원금을 주고 있으니 당연히 알 권리가 있다고도 했다.
하버드는 우리 돈 700억 원이 넘는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며 그 돈을 쓰고 더 이상 연방정부에 보조금을 요청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정부 정책을 따르지 않는다는 이유로 외국인 유학생들을 받지 못하게 하는 초강경 조치를 내렸다.
CNN방송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기준 하버드대의 외국인 학생은 전체의 27% 정도다.
중국 출신이 가장 많고 이어 캐나다와 인도, 한국 순이다.
하버드대는 곧바로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고, 법원은 몇 시간 만에 잠정 중단 결정을 내렸다.
다만, 연방 정부의 조치 하나만으로 외국인 학생 등록이 차단될 수 있단 사실에 긴장감은 다른 대학들로도 번지고 있다.
우크라 전쟁이 불씨 지핀 ‘유럽 징병제’ 논의…각국 징병제 부활 논란
[뉴스21 통신=추현욱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안보 위기가 커진 유럽 각국에선 징병제 부활 등 군복무제 개편 움직임이 활발하다. 특히 최근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미국 우선주의’ 외교로 “미국이 유럽을 돕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진 것도 한몫하고 있다. 이른바 ‘유럽 자강론’이 확산되면서 국.
미국 아이비리그 브라운대서 총격…최소 2명 사망, 8명 중상 추정
[뉴스21 통신=추현욱 ] 미국 동부 로드아일랜드주에 있는 브라운대 캠퍼스 내에서 총격 사건이 발생해 여러 명이 총에 맞았다고 AP통신과 미국 언론이 전했다.사망자나 부상자가 몇 명인지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으나, 최소 2명이 숨지고 8명이 중상을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외신 보도에 따르면 지역 경찰은 13일(현지시각) 오후 엑스 계정..
180석 비행기에 전체 승객 단 3명… '눕코노미'
[뉴스21 통신=추현욱 ] 대한항공이 인천-괌 노선 등을 축소하도록 해달라고 당국에 심사를 요청했다.지난 13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인천-괌 노선과 부산-괌 노선에 시정명령을 변경해달라고 최근 공정위에 신청했다.공정위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승인하면서 연도별·노선별 좌석 수를 코로나19 팬데...
조국 대표, "딸 조민 '무혐의' 기사는 왜 없나…언론, 최소한의 기계적 중립 지켜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딸 조민씨의 화장품 회사 관련 위법 의혹 등이 불송치 및 무혐의로 결론 났지만 언론 보도가 없다고 비판했다. 의혹이 불거졌을 때는 기사가 쏟아졌지만 처분에 대해선 보도가 없었다는 지적이다.조 대표는 지난 12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자식 일이지만 하나 쓴다. 정체불명자가 내 딸이 창립하고 운...
광주대표도서관 붕괴사고 매몰자 전원 수습…4명 사망
[뉴스21 통신=추현욱 ]광주대표도서관 붕괴 사고로 매몰된 작업자 4명이 사고 발생 이틀 만에 모두 숨진 채 수습됐다.13일 소방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20분께 광주 서구 치평동 광주대표도서관 붕괴 현장에서 마지막 실종자인 김모(58) 씨가 숨진 채 발견돼 구조대가 1시간8분 만에 수습했다. 김 씨는 다른 매몰 사망자들과 마찬가지로 지...
KTX·고속버스 한 곳에서, 익산역 환승체계 개선 구상 나서
호남 철도의 관문 '익산역'이 고속철도와 고속·시외버스, 택시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한자리에서 갈아타는 복합환승센터로 확장하는 밑그림을 그려나간다. 익산시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가 추진하는 '복합환승센터 혁신모델 컨설팅 지원사업' 공모에 익산역이 최종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