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s뉴스 영상 캡쳐이스탄불 운하와 연결될 고속도로 공사 현장이다.
대형 교량 건설이 한창이다.
2021년 첫 삽을 뜬 지 5년째, 이스탄불 운하 공사는 이제야 제대로 진행되는 분위기다.
우리 돈 21조 원을 투자해 흑해와 마르마라해 사이에 길이 45km, 폭 400미터의 인공 수로를 만드는 대형 국책 사업이다.
이스탄불 운하 건설은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다.
1년에 95억 달러를 버는 이집트 수에즈 운하.
35억 달러 수익을 내는 파나마 운하를 모델로 삼았다.
하지만, 튀르키예는 지진이 잦고 상수원 오염도 걱정된다는 반대 여론이 높다.
운하 건설 반대를 주도해 온 이마모을루 이스탄불 시장이 부패와 테러 연계 혐의로 수감되자 운하 건설은 탄력이 붙고 있다.
에르도안 대통령의 임기는 2028년까지지만, 중도에 사퇴하면 출마 가능하다.
야당에서는 에르도안 대통령이 이스탄불 운하를 차기 대선을 위한 승부수로 삼고 있다고 의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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