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 열리는 경주가 첨단기술로 만든 영화 거리로 변한다
경상북도는 29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5일간 경주 황리단길 일원에서 ‘에이아이(AI)‧엑스알(XR) 골목영화관’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2025 에이펙(APEC) 정상회의 개최 시기에 맞춰 열리며, 첨단기술과 문화예술이 융합된 경북형 미디어 축제로 마련됐다. 골목영화관은 ‘경상북도 국제 에이아이(AI)·메타버스 영상제(GAMFF)’...
▲ [포스터] 광주예술고등학교 제42회 예향제광주예술고등학교는 오는 13일부터 30일까지 광주예술의전당 소극장 및 대극장,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5전시실에서 ‘제42회 예향제’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광주광역시교육청·광주광역시 주최, 광주예술고등학교 주관으로 마련됐다. 올해 예향제는 장르의 경계를 넘나드는 융합 예술 무대로 운영된다.
주요 공연은 ▲13일 음악과 실용전공(광주예술의전당 소극장) ▲20일 음악과 클래식(광주예술의전당 대극장) ▲27일 무용과(광주예술의전당 대극장) ▲28일 국악과 공연(광주예술의전당 대극장) 순으로 열리며, 전시는 22~30일 한국화과와 미술과 학생 작품(광주비엔날레 전시관 5전시실)을 선보이는 자리가 마련됐다.
공연을 통해 ‘음악과 실용전공’ 학생들은 세계 대중가요와 자작곡을 통해 젊은 감성을 표현하고, ‘음악과 클래식 전공’ 학생들은 바순·소프라노·바이올린·피아노 협연·관현악 합주·합창을 통해 성숙한 연주력을 뽐낼 예정이다.
‘무용과’는 ‘사계의 달’을 주제로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을 넘나드는 무대를 구성했으며, ‘국악과’는 정악 합주, 가야금 3중주, 자작곡, 창극 ‘유관순 열사가’ 등 전통 음악을 새롭게 해석해 무대를 꾸민다.
‘전시 부문’에서는 학생들이 자신만의 시선과 감성으로 그려낸 한국화와 미술 조형 작품을 통해 예술가로서의 내면과 성장을 관객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광주예술고등학교 고용선 교장은 “예향제는 광주지역 문화예술의 저변을 넓히고 예술 영재를 양성하는 중요한 교육 축제이다”며 “지역민과 함께하는 예술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더욱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예향제는 광주의 문화예술을 이끌어갈 차세대 예술인들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무대이다”며 “학생들의 예술적 표현이 지역사회에 감동을 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미 정상회담] 이 대통령, "방위비 늘리겠다"… "핵잠 연료 공급 결단해달라"
[뉴스21 통신=추현욱 ]이재명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 안보협상에서 방위비 증액을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핵추진 잠수함의 연료 공급도 공개 요청했다. 조선업을 중심으로 한 경제협력 확대 및 한미동맹 강화에 대한 의지도 피력했다. 인공지능(AI), 바이오 등 첨단과학 분야에서 양국의 동맹 강화를 위한 협정도 체..
APEC 열리는 경주가 첨단기술로 만든 영화 거리로 변한다
경상북도는 29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5일간 경주 황리단길 일원에서 ‘에이아이(AI)‧엑스알(XR) 골목영화관’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2025 에이펙(APEC) 정상회의 개최 시기에 맞춰 열리며, 첨단기술과 문화예술이 융합된 경북형 미디어 축제로 마련됐다. 골목영화관은 ‘경상북도 국제 에이아이(AI)·메타버스 영상제(GAMFF)’.
군위군, ‘2026년도 조사료전문단지 조성사업’최종선정
군위군은 28일 ‘2026년도 조사료 전문단지 조성’국비 공모사업에 1개소가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조사료 전문단지 조성사업’은 고품질 국내산 조사료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사일리지 제조비, 종자 구입비, 퇴·액비 및 기계·장비 구입비를 지원하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 사업으로 전문단지 지정 이후 5년 이상 조.
의성 단촌면, 제7회 단촌역 은행나무 문학광장 시낭송회 개최
의성군(군수 김주수) 단촌면은 지난 10월 25일(토) 오후 2시 30분 단촌역 광장에서‘제7회 단촌역 은행나무 문학광장 시낭송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단산문화센터가 주관하고 △단촌면 △단촌면주민자치회 △단촌초등학교 △한국문화분권연구소 △배롱나무독서회가 후원해 진행됐다. 단촌역은 1940년 개통되어...
강릉 사천진해변(사천뒷불해수욕장) 일출
양문석 의원, "김건희, 창덕궁 인정전 어좌에 구두 신고 앉아"
[뉴스21 통신=추현욱 ]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의원이 "2023년 2월 김건희 씨가 창덕궁을 방문했을 당시 구두를 신은 채로 인정전 어좌에 앉았다"고 주장했다.양 의원은 오늘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부 대상 종합감사에서 "제보를 받은 내용"이라며 "당시 2월이 겨울이어서 김 씨가 슬리퍼로 ...
엔비디아 젠슨 황 "韓에서 매우 기쁜 발표 있을 것" 예고
[뉴스21 통신=추현욱 ]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을 방문한다고 알려진 미국 엔비디아의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가 한국 기업들과 협업을 예고했다.젠슨 황은 2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그래픽처리장치 기술 컨퍼런스(GTC)에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한국 기업들과 어떤 협력을 기대하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