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광진구청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모기 방역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이상기후와 도시열섬현상으로 모기 밀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구에 따르면, 모기채집 개체수도 2024년에 2만2743마리로 2023년 대비 47% 증가했다. 모기활동이 늦가을까지 이어지면서 주민들이 겪는 불편함이 더욱 커졌다.
구는 방역차량과 분무기, 해충살충기 등 177대의 장비를 투입, 모기 감염병 예방 방역대책을 마련했다. ▲모기 감시 ▲방역체계 구축 ▲모기 방제 실시 등 단계별 추진을 통해 모기로부터 안전한 광진구를 만든다.
우선, 모기 감시체계를 강화한다. 3월부터 주택가 밀집지역 2곳에 유문등을 설치해 모기 발생동향을 분석, 대응방향을 설정한다. 디지털 모기측정기를 확대 운영한다. 모기 활동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지난해보다 3개월 더 확대, 9개월간 총 6대를 가동한다. 매일 포집된 개체수를 모니터링하며 방역의 시기와 범위를 결정한다.
짜임새 있는 방역체계를 구축했다. 2~4인으로 구성된 방역기동반을 운영한다. 총 18명의 인력을 투입, 담당구역별로 2주에 한 번씩 방역을 실시한다. 또한, 모기발생 관련자료를 모아 방제지도를 만들었다. 모기출현 빈발지역, 민원다발지역, 서식지 등을 분석해 체계적, 효율적인 방제작업이 이루어진다.
맞춤형 통합방제로 모기 박멸에 나선다. 정화조, 고인물, 유수지 등 모기 유충과 성충의 주요 서식지를 찾아가 물리적, 화학적 방제를 실시한다. 소규모 건물의 정화조 내부에도 유충구제제를 투입해 모기 번식을 억제한다.
이밖에도 방역취약지 집중방제, 새마을 방역봉사대 운영, 토요일 방역기동반 가동 등 지속적인 방역활동으로 모기 퇴치에 앞장선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기온이 올라가고 강수량이 상승함에 따라 모기 방역에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 주민들과 함께 힘을 모아 빈틈없는 방역체계를 구축하겠다.” 라며 “앞으로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방역대책으로 구민 모두가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라고 말했다.
충주시, 소하천 정비사업 우수사례 ‘전국 2위’ 수상!
충주시는 행정안전부 주관'2025년 소하천 정비사업 우수사례 공모'에서'우수상'을 수상하며 4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를 거뒀다.행정안전부는 매년 전국 시군구를 대상으로 수해 예방 및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지역적 특색을 살릴 수 있는 소하천 정비사업을 확산시키기 위해 공모를 하고 있다.올해 평가는 1차 서면 심사를 ..
충북의 맛이 한자리에! ‘제1회 충청북도 농식품산업박람회’ 개막
충북도는 도내 농식품 산업의 우수성과 경쟁력을 널리 알리고, 지역 농가 및 식품기업의 판로 확대를 위한 ‘제1회 충청북도 농식품산업 박람회’가 오는 31일(금) 개장식을 시작으로 11월 2일(일)까지 3일간, 청주오스코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에는 충북 도내 131개 농식품 기업이 참여해 가공식품, 전통식품, 김치, 전통...
충북도, ‘다시 만난 고향, 하나되는 날’ 재외동포 화합 행사 개최
충북도가 11월 1일(토)부터 2일(일)까지 제천시에서 ‘다시 만난 고향, 하나되는 날’ 재외동포 화합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충북도와 제천시가 재외동포청 공모에 선정되어 사업비를 확보하였으며, 재외동포의 역사와 이야기를 내국인에게 알리고, 내국인과의 화합의 장을 조성하여 사회통합 기반을 마련하기 위...
인천시, 출생아 수 증가율 전국 1위… 전년 대비 10.8% 상승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2025년 8월 기준 출생아 수 증가율이 전년 동기 누계 대비 10.8%를 기록하며 전국 1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통계청이 발표한 ‘2025년 8월 인구동향’에 따르면, 인천시는 1월부터 8월까지 출생아 수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0.8% 늘어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는 전국 평균을...
인천시, 시민의 역사공간 ‘인천시민愛집’에서 ‘찾아가는 마을기업 팝업스토어’개최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청운대학교산학협력단(단장 김재호)과 함께 오는 11월 1일부터 11월 2일까지 이틀간, 인천 중구 송학동에 위치한 ‘인천시민愛집’에서 ‘찾아가는 마을기업 팝업스토어’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인천 마을기업의 판로 확장과 지역경제 활성화, 시민과의 소통을 확대하기 위한 뜻깊은 상생 프로그램.
속초시, 2025년 테마해수욕장 운영 지원사업 최우수기관 선정
속초시가 강원특별자치도 주관 ‘2025년 테마해수욕장 운영 지원사업’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이번 평가는 강원특별자치도 내 주요 해수욕장을 대상으로 운영계획, 안전관리, 방문객 만족도, 창의적 프로그램 운영 등을 종합 심사한 결과다.속초시는 지난여름 속초해수욕장 남문 일원에서 개최한 참여형 야간축제 ‘..
속초시립박물관, 개관 20주년 기념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체험 행사 개최
속초시립박물관이 오는 11월 1일(토) 개관 20주년을 맞아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체험 행사’를 개최한다.속초시립박물관은 2005년 개관 이래 속초의 독특한 민속문화를 전시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왔으며, 지난 20년간 설악문화와 속초의 정체성을 발굴‧보존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해왔다.이번 20주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