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소방서는 아파트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주민들에게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아파트는 집단 주거시설로 인구 밀집도가 높아 화재 발생 시 대규모 피해가 우려된다. 특히 고층 아파트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화재 예방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아파트 화재의 대부분은 부주의에서 비롯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광양소방서는 몇 가지 안전수칙을 소개했다. 첫째, 각 세대마다 잘 보이는 곳에 소화기를 비치해야 한다. 소화기는 화재 발생 초기 단계에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중요한 장비이다. 둘째, 음식물 조리 중에는 외출하거나 자리를 비우지 말아야 한다. 조리 중 불이 나면 큰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셋째, 담뱃불에 주의하고 담배꽁초를 함부로 버리지 말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자제하고 주기적으로 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강옥 광양소방서장은 “아파트 화재는 작은 부주의가 큰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어 철저한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아파트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계자와 입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주민들이 안전수칙을 준수하고 화재 예방에 적극 참여한다면, 대형 재난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안전수칙을 통해 아파트 내 화재 예방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안전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