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충주시충주시가 지속 가능한 건강 도시 충주를 실현하고자 시민 중심의 건강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그동안 충주시는 걷기 좋은 길과 녹지공간 등을 명소화해 걷기 기반 시설을 구축하고, 앙성면 파크골프장과 동부노인복지관 건립 등 건강 친화적 공공시설을 확충했다.
또한 생애주기별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을 운영해 시민 수요에 맞는 생활체육을 활성화하는 데 힘써왔다.
그 결과 충주 시민의 걷기 실천율(표준화율)은 2023년 45.7%에서 2024년 46.6%로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충주시는 ‘2024년 대한민국 건강도시상 우수상’, ‘세계보건기구(WHO) 건강도시상’, ‘서태평양 건강 도시연맹(AFHC) 창조적 발전상’등 꾸준히 수상하며 ‘시민이 행복한 건강도시 충주’ 실현을 위한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충주시는 올해 △건강도시 기반 시설 구축 △시민 중심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 강화 △건강도시 문화 확산 등 3대 전략을 중심으로 한 ‘2025년 건강도시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
시는 이를 기반으로 17개 부서와 25개 읍면동이 협업 및 소통하며 ‘1부서 1건강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양적으로 풍부해진 건강 기반 시설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시민 참여 건강프로그램 활성화하고, 어르신을 대상으로 재미와 건강프로그램, 마음 건강지킴이 사업, 혈관튼튼 통합건강관리 운영 등 건강관리를 일상화할 수 있는 다양한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또한, 모든 시민이 혜택받는 건강 환경 조성을 목표로 건강 취약 대상자를 위한 맞춤형 지원도 강화한다.
△경로당 급식 지원사업 △소규모 사회복지 급식시설 위생·영양·안전 관리 △어린이 먹을거리 안전관리 강화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전 세대를 아우르는 맞춤형 건강 지원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건강도시 문화 확산을 위해 부서 협업을 통한 다양한 매체, 행사, 강연 등을 활용해 시민 참여와 교류의 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건강도시 및 건강체험한마당 등 다양한 체험 부스를 운영하여 시민들이 건강도시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전 부서가 협업하고 소통하며 충주를 건강도시로 꾸준히 성장시키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시민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건강도시 충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북도,‘환동해 블루이코노미 신성장 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경북도는 동해안의 경쟁력 제고와 미래 발전 방안 제시를 위한 ‘환동해 블루이코노미 신성장 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환동해지역본부와 동해안 5개 시군이 참석한 가운데 18일 동부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개최했다. ‘환동해 블루이코노미 신성장 계획’은 기후변화, 지속가능성, AI·디지털혁명, 에너지 전환, ..
군위군새마을회, 2025년 새마을지도자대회 성료
군위군새마을회가 한 해 동안의 새마을 운동 성과를 축하하고 유공 지도자를 격려하는 ‘2025년 군위군새마을지도자대회’를 18일 삼국유사 교육문화회관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대회는 김진열 군위군수, 박택관 새마을회장을 비롯한 지도자, 기관단체장,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군위군새마을회 활동 영...
거창군, ‘거창韓맛집’ 추가 선정, ‘거창의 맛’ 넓힌다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군을 대표하는 음식점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거창군 대표맛집 ‘거창韓맛집’ 추가 지정을 위한 접수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 거창군은 지난해 관내 외식업소 10개소를 ‘거창韓맛집’으로 처음 선정하고 인증 현판 부착과 맛지도 제작·배포 등 홍보를 추진해 왔다. 대표...
김상태 북구의장, 퇴직자 정원숲가꾸기 봉사단과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미래정원숲이음단 김봉술 단장 등 운영진과 봉사활동 지원방안 논의
제2기 북구 정책자문위원회 출범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구정 주요 정책과 현안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는 북구 정책자문위원회 제2기 위촉식이 18일 북구청 상황실에서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