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21통신 박민창기자] 박홍률 시장의 당선무효가 확정됨에 따라 목포시는 27일부터 이상진 부시장이 시장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된다고 밝혔다.
대법원의 판결로 박 시장의 직위가 상실된 상황에서, 「지방자치법」 제124조에 따라 부시장이 시장 권한을 대행하게 된다.
이상진 권한대행은 “엄중한 시기에 중책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시정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권한대행이 행사할 수 있는 권한은 일반적으로 ‘현상유지, 관리범위 내’로 한정되어 해석되고 있다.
이날 오후, 이상진 권한대행은 간부 공무원들과 긴급회의를 열고 “앞으로도 시정 운영이 안정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며, “주요 업무를 공정하고 흔들림 없이 추진하며, 모두가 힘을 모아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박홍률 시장의 배우자는 2022년 지방선거 당시 김종식 시장의 당선무효를 유도하기 위해 지인을 통해 금품을 요구하고 건네받은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당선인의 배우자가 벌금 300만원 이상이 확정될 경우 당선이 무효가 된다.
의령군, ‘청렴 퍼즐 퍼포먼스’로 새해 청렴 다짐
[뉴스21 통신=박철희 ] 의령군이 병오년 새해를 맞아 전 부서가 직접 만든 청렴 슬로건을 모아 ‘청렴 퍼즐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딱딱한 선언 대신 각 부서의 개성과 업무 특성을 살린 문구들이 퍼즐 조각으로 맞춰지면서 “청렴은 구호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이라는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전달했다.군은 지난 2...
“일단 끊고 확인하세요”…양천구, 공무원 사칭 사기 주의보 발령
# 최근 서울 소재 A업체는 가스누설감지기 등을 남품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주문자는 양천구청 재무과 소속 진△△ 주무관이라고 자신을 소개하고 견적서와 함께 특정 B업체에서 대리납품하라고 요청했다. 수상함을 느낀 A업체가 재무과 진△△ 주무관을 찾아 문의하니 ‘납품을 요청한 사실이 없다’는 답이 돌아왔다. 양천구...
강서구, 설 맞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개최
“설 명절 맞아 전통시장에서 장 보시고 온누리상품권도 받아 가세요”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설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와 전통 놀이 체험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명절 장바구니 부담을 덜고, 전통시장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통시장 이용객은 일정 금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