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픽사베이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늘(11일) 국정과제 브리핑에서 “추경이 조속히 되지 않는다면 올해 내에는 GPU를 도입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게 주무 부처 장관으로서는 굉장히 우려스러운 면”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해 GPU를 확보 못 한다면 우리하고 경쟁하는 나라보다 3년 정도 (AI) 기술이 뒤지는데 그건 거의 따라가기 쉽지 않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GPU가 들어와서 연구자들이 쓸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가야 된다”고 강조했다.
유 장관은 또 “국가 차원에서 이게 꼭 필요한 게 대학이나 연구원이나 작은 기업연구소, 스타트업도 계속 R&D를 해줘야 하는데 적절한 인프라가 마련돼 있지 않으니까 이 부분에서 굉장한 애를 먹고 있다”고 전했다.
과기정통부는 이 자리에서 일종의 ‘한국형 챗GPT’ 개발을 위한 가칭 ‘월드 베스트 LLM 프로젝트’ 역시 추경을 전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송상훈 정보통신정책실장은 “월드베스트 LLM은 GPU가 필요한 사항이고 결국 추경을 전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추경이 언제 될지는 모르지만 언제라도 할 수 있도록 업계, 학계하고 소통하면서 구체적인 사업을 기획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대통령 직속 기구인 국가인공지능위원회는 지난달 세계 최고 수준의 대형언어모델 개발을 목표로 ‘AI 국가대표 정예팀’을 선발해 데이터·GPU 등 연구 자원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월드 베스트 LLM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위원회는 당시 AI 컴퓨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국가AI컴퓨팅센터를 중심으로 만 8천 장 규모의 고성능 GPU를 확보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아산시 ‘2025 청년들이 만드는 아산 페스티벌’ 성료
[뉴스21 통신=이종수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28일 순천향대학교 앞 청년문화거리 일원에서 ‘청춘, 골목을 밝히다’를 주제로 ‘2025 청년들이 만드는 아산 페스티벌’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아산시와 순천향대학교, 신창면 대학가발전협의회가 협력해 추진한 행사로, 대학가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
예산군, 고령 은퇴농업인 농지이양 시범사업 참여 ‘활발’
[뉴스21 통신=이종수 ] 예산군이 고령 은퇴농업인의 안정적인 노후와 청년 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 기반 마련을 위해 ‘충남형 고령 은퇴농업인 농지이양 활성화 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지역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군에 따르면, 2024년 7명을 시작으로 2025년에는 35명이 신청하는 등 현재까지 총 42명의 고령 농업...
예산군, 2025 추사국제학술대회 개최
추사국제학술대회 포스터[뉴스21 통신=이종수 ]예산군은 충청남도와 함께 오는 11월 3일 덕산면 스플라스 리솜 대연회장에서 ‘2025 추사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조선 후기의 대표적 학자이자 예술가인 추사 김정희 선생의 학문과 예술세계를 조명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군과 충청남도가 공동 주최하고 충청...
세종특별자치시 ,과학과 예술·체험의 만남, 세종과학콘서트 개최
[뉴스21 통신=이종수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내달 1일과 8일 이틀간 과학기술에 공연예술·체험을 접목한 세종과학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콘서트는 지난 6월 열린 상반기 콘서트에 이어 추가 개최하는 행사로, 시민들에게 과학적 사고와 문화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1일에는 아름동 행복누림터에서 유튜브 ‘안될.
아산시먹거리재단·온새미로목장우유, 기초푸드뱅크에 우유 기부
[뉴스21 통신=이종수 ]아산시 기초푸드뱅크는 개인이나 기업으로부터 식품 및 생활용품을 기부받아 지역의 저소득층과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에게 전달하는 복지기관이다. 이번 기부는 지역사회에 “건강하고 신선한 식재료를 나누고 싶다”는 두 기관의 뜻이 모여 이루어졌다. 기부에 참여한 온새미로목장우유는 ‘자연 그...
북한산, 백운대의 비경
2025 속초 설악산 단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