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픽사베이이번 겨울(24년 12월, 25년 1~2월)은 이례적으로 늦게 추위가 찾아왔고, 강수량은 평년의 반도 안됐던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청이 오늘(6일) 발표한 '2024/25년 겨울철 기후 특성'을 보면, 전국 평균 기온은 0.4도로 평년보다 0.1도 낮았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 초까지는 대체로 평년 수준의 기온을 보이다가, 1월 10일 전후에는 한파가, 13일 이후에는 이상 고온이 발생하며 기온 변동 폭이 매우 컸다.
특히 지난달에는 절기 입춘과 우수 무렵에 각각 일주일 넘게 추위가 지속됐고, 이례적인 늦추위 탓에 2월 평균기온이 최근 10년 중 가장 낮았던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겨울 전국 평균 강수량은 39.6mm로 평년의 43.6% 수준을 기록했다.
이는 기상 관측 이래 4번째로 적은 수치다.
전국의 눈이 내린 일수는 21.9일로 평년보다 6.0일 많았지만, 눈의 양은 27.4cm로 평년(25.9cm)과 비슷했다.
기상청은 이번 겨울 큰 기온 변동과 늦추위, 적은 강수량의 원인으로 평년보다 많이 발생한 기류 정체와 열대 서태평양의 활발한 대류 활동을 지목했다.
우리나라 주변 기류가 정체돼 동쪽 대기 상층에 저기압이 정체했고, 열대 서태평양의 활발한 대류가 저기압을 더 강화시켜 북쪽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우리나라로 자주 내려왔다고 기상청은 설명했다.
선암동, 복지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업무협약 체결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선암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권봉현)와 선암동행정복지센터(동장 유광수), 한국소방공사(주)(대표 엄한용)은 15일 선암동행정복지센터에서 복지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생활 여건이 열악한 가구마다 필요한 지원이 다르다는 점을...
남구도시관리공단,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 접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남구청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이춘실)은 2026년 상반기 축구장 단체감면 신청을 12월 27일 오후 5시까지 접수한다. 이번 단체감면은 지역 주민의 건전한 여가 활동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체육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했다. 감면 대상 시설은 △문수국제양궁장 내 축구...
울주군의회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제공:울주군의회 <최길영 의장과 박기홍 대표의원을 비롯한 소속의원, 그리고 용역사 관계자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주군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소상공인 지원정책연구회는 16일 의사당 1층 세미나실에서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연구회 소속 의원(대표의원 박기홍, 간사 노미경, 이상걸·...
울주군 간절곶 식물원 ‘윤곽’… 2030년 완공 목표
▲사진제공:울주군청 울산 울주군이 지역 대표 관광명소인 간절곶 일대에 추진 중인 ‘(가칭)울주군 간절곶 식물원’이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에 속도를 낸다. 울주군은 16일 군청 프레스센터에서 이순걸 울주군수와 윤덕중 부군수 및 관계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절곶 식물원 건립사업에 대한 언론브리핑을 열고 향후 계획..
울산교육청, 4개 노동조합연대와 하반기 노사협의 합의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교육청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은 16일 정책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교육청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광역시교육청기술직공무원노동조합,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울산교육청지부 등 4개 지방공무원 노동조합연대와 ‘2025년 하반기 노사협의회 합의.
공진혁 의원, 내원암 임도·보호수 종합 현장점검 실시
[뉴스21 통신=최세영 ]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의회공진혁 의원(의회운영위원장)은 16일 울주군 내원암 일원에서 임도개설 사후관리와 보호수 보호 계획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는 현장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점검에는 공 의원을 비롯해 울산광역시 문화예술과ㆍ녹지공원과, 울주군 산림휴양과 관계 공무원들이 함께 참여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