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서구(구청장 김이강)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8년 연속 최고 등급인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평가는 전국 243개 지자체(광역 17,기초 226)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서구는 혁신역량, 현장 중심 소통, 서비스 개선 등 11개 지표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다.
서구는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과 일하는 방식 혁신, 조직문화 개선 등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특히, 주민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민생 중심 정책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서구는 자체적인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펀온워크(Fun-On-Work)’ 운영, 청년 자립을 지원하는 ‘가족돌봄청년수당’, 생활 민원을 간편하게 해결하는 ‘바로문자하랑께’ 등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또한, 청년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명장 성공스쿨’과 ‘장사의 신’, 주민 주차난 해소를 위한 ‘학교 공유주차장’ 개방 등 다양한 정책이 주민 편의 증진에 기여했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주민이 만족하고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라며, “급변하는 시대환경에 발 빠른 대처와 새로운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의연한 조직문화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혁신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구의 이러한 성과는 지역 주민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더욱 발전하는 모습을 기대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