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20일 고양시청 제1별관 교통정책회의실에서 교통신호 운영관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는 2025년 교통신호 운영관리 용역 사업의 전반적인 계획을 발표하고 관내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의 의견 공유를 통한 협력체계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시는 지난 2024년 교통신호 연동화 사업을 통해 고봉로를 포함한 7개 구간의 교통신호 연동체계를 개선해 ▲가로 축별 평균통행속도 평균 5.2km/h 향상 ▲지체 시간 23.8sec/km 감소 ▲정지횟수 평균 1.0회/대 감소 ▲약 69억 원의 경제적 절감효과를 내는 성과를 만들어낸 바 있다.
2025년 연동화 사업은 고양시의 주요 축인 중앙로와 GTX-A 개통으로 교통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킨텍스로 등 8개 구간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또한 ▲보행자와 차량의 상충을 방지하기 위한 선행보행신호(LPI), 전적색(All Red)신호 운영 ▲보호구역 보행시간 연장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한 좌회전 감응신호 도입 검토 ▲시민 안전을 위한 긴급차량 우선 신호 운영 ▲ 스마트 교차로 시스템 구축 ▲심야시간 과속 방지를 위한 신호 연동 조정 등을 검토해 적용할 계획이다.
본 사업을 통해 보행자와 교통약자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교통 흐름에 불편함을 겪고 있는 시민들의 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교통신호 운영관리 사업은 비용 대비 효과가 우수한 사업”이라며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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