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 없는 거리 본격 운영광주 동구은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매달 첫째 주 일요일마다 금남로에서 ‘2025년 금남로 차 없는 거리(이하 차 없는 거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차 없는 거리’는 광주의 역사가 깃든 금남로를 시민의 휴식처로 환원하고 사람 중심의 도시공간 조성을 위해 기획됐다. 특히 ‘사람·자연·지구’의 친환경 도시의 미래가치를 구현하고 사람 중심의 도시공간 조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해 ‘대·자·보 도시’를 선언한 광주광역시의 정책에 발맞춰 대중교통, 자전거, 보행을 중심으로 하는 교통체계로의 전환을 꾀해 지속가능한 도시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차 없는 거리는 금남로 공원에서 전일빌딩 245 앞까지 5차로 도로(폭 30m) 구간이다. 운영 기간은 오는 3~12월 첫째 주 일요일 오후 2시부터 8시까지다. 7·8월에는 물과 관련된 행사를 별도 추진하며 ‘광주 추억의 충장축제’가 열리는 10월에는 운영하지 않는다.
차 없는 거리 대표 슬로건은 사투리와 ‘걷기’라는 메시지가 어우러진 ‘걷자잉(ing)’이다. 이 안에 ‘찍어잉’, ‘쉬자잉’, ‘줄여잉’, ‘놀자잉’ 등 공간을 마련해 상설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먼저 ‘찍어잉’은 금남로 공원 ‘유동성 조절’ 폴리를 활용한 대형 포토존이 있는 공간으로 차 없는 거리를 알리는 대표 조형물을 만날 수 있다.
‘쉬자잉’은 전일빌딩 245 앞 메인도로에 조성된 도심 속 휴식 공간이다. 인조 잔디 위에 빈백을 놓아 시민들이 걷다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으며, 관내 서점과 연계해 책방 부스도 운영한다.
‘줄여잉’은 우리은행부터 SBI저축은행까지의 공간으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마련됐다. 상인회, 사회적경제기업 등이 참여, 체험 및 판매 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자전거 보관소도 있어 자전거를 이용한 시민들이 자전거를 보관해 두고 부스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시민자율공간인 ‘놀자잉’은 금남로 공원부터 5·18민주화운동 기록관까지다. 지역 예술인들을 위한 열린 무대가 마련돼 시민들이 예술에 한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월별로도 테마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주요 내용은 ▲3월 아주 보통의 행운, 거리예술 퍼포먼스 ▲4월 ESG 유소년 축구대회 ▲5월 자전거 도둑을 찾아라! ▲6월 운수 좋은 날 ▲9월 서둘러라 호핑왕 ▲11월 이상한 경보대회 ▲12월 미리메리산타·울려라 금남벨! 등이다.
이밖에 생활체육공간, 상설 어린이 놀이터, 자전거 수리소 등도 운영하며, 대·자·보 이용 활성화 이벤트도 진행, 대중교통·자전거·도보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기념품을 제공한다.
임택 동구청장은 “쉼과 걸음이 하나된 특별한 공간을 통해 시민과 함께 동구의 미래를 만들어가겠다”면서 “일상 속 주민의 행복을 찾아가며 웃음과 이야기가 어우러지는 공간인 차 없는 거리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차 없는 거리’ 개막식은 3월 2일 오후 2시 전일빌딩 245 앞 무대에서 열린다. 개막식에서는 차 없는 거리 선포와 건강체도, 자전거 및 도보 퍼레이드 등이 진행된다.
강서구,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 표창 수여식' 개최
진교훈 강서구청장이 지난 16일(화)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들을 격려하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진교훈 구청장은 이날 오후 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5년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 표창 수여식’에 참석해 유공자 17명에 표창장을 수여했다. 수상 대상자는 지역 곳곳에서 공익 활동부터 사회서비스 영역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성.
한국공항공사, 항공사 발권시스템 장애 대비 합동훈련 실시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박재희)는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김포공항 국내선터미널에서 자체 개발한‘간이 여객처리 시스템(L-DCS, Local-Departure Control System: 항공사 발권시스템 장애 발생에 대비하여 구축한 예비시스템으로 여객 예약 정보 업로드, 탑승권 발급, 좌석 배치도 생성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활용해 항공사 발..
거창 수승대관광지 12월 24일 눈썰매장 개장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겨울철 대표 관광콘텐츠인 수승대 눈썰매장을 오는 24일부터 내년 2월 10일까지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수승대 눈썰매장은 20개 레인과 폭 20m, 길이 120m의 슬로프를 갖춘 가족형 눈썰매장으로, 무빙워크를 설치해 어린이와 노약자 등 모든 이용객이 체력 부담 없이 안전하게 슬로프를 오를 수 있도.
울산시 2025년 감사관계자 역량강화 연수회(워크숍)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16일과 17일 이틀간 경북 문경시에서 감사원 수석감사관과 인공지능(AI)전문가를 초청해 ‘2025년 감사관계자 직무역량 강화 연수회(워크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감사업무 역량 강화와 울산시, 구군, 공공기관 감사담당자들의 감사방향 공유 및 소통강화를 위해 ...
울산시, 2025년 어업용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 성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접근성이 낮은 어촌지역을 직접 방문해 어선의 어업용 기자재를 점검하고 수리하는 ‘어업용 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조업 중 기관, 레이더 등 어업용기자재 고장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어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
올해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 1명 25만원, 2명 55만원, 3명 95만원, 4명 135만원 등으로 적용
[뉴스21 통신=추현욱 ] 올해 귀속 연말정산에서는 8세 이상 20세 이하 기본공제 대상 자녀 수에 따른 자녀세액공제 금액이 지난해보다 10만원씩 상향된다.국세청은 17일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근로자와 회사를 위해 홈택스 서비스 제공 일정과 올해 귀속 연말정산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공제·감면 사항 등을 발표했다.국세청은 자녀를 양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