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2월, ‘의정부01번 공공버스’가 힘찬 첫 발을 내딛으며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대중교통 역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의정부01번은 의정부시 최초의 ‘준공영제(공공관리제) 마을버스’로, 기존 교통체계의 한계를 극복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혁신적 교통 기획(프로젝트)으로 탄생했다.
민락‧고산지구 주민들은 대중교통 사각지대에서 벗어나 서울과의 연결성이 크게 강화됐고, 시민들의 출퇴근길은 더욱 가까워졌다. 이는 단순한 마을버스 도입을 넘어 의정부의 교통 편의를 한층 높인 실질적 변화로 평가받고 있다.
올해 운행 1주년을 맞이한 의정부01번 공공버스는 김동근 시장의 ‘교통이 편리한 도시, 의정부’라는 비전 속에서 탄생했다. 시는 이를 계기로 대중교통의 새로운 모형(모델)을 제시하며 준공영제 시대의 문을 열었다.
□ 서울로 향하는 빠른 길, 의정부01번 공공버스의 첫걸음
민락‧고산지구는 의정부 내에서도 전철역 접근성이 낮은 지역으로 꼽힌다. 특히 고산지구는 국토교통부로부터 ‘광역교통 집중 관리지구’로 지정될 만큼 교통 여건이 열악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주민들은 대중교통 이용에 큰 불편을 겪어왔다.
시는 이러한 주민들의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5차례에 걸쳐 실무회의를 열며 교통 개선을 강력히 요구했다. 그 결과 국토교통부는 민락‧고산지구 교통 개선을 위한 다양한 보완대책을 발표했고, 그 중 하나로 의정부01번 공공버스 운행이 추진됐다.
2024년 2월 5일, 드디어 의정부시는 공공버스 시대의 첫걸음을 내디뎠다. 의정부01번은 기존의 민간 마을버스와 달리 시가 주도적으로 관리하며 안전성, 정시성, 신속성을 확보했다. 시민들에게 더욱 질 높은 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 준공영제 마을버스, 새로운 교통 혁신의 시작
의정부01번 공공버스가 운영되는 ‘준공영제(공공관리제)’는 민간 운수회사가 운행을 맡되, 노선과 운행 계획은 시가 직접 관리하는 제도다.
민간 마을버스는 운송 수익이 노선 유지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공공버스는 시가 안정적인 재정 지원과 체계적 관리를 통해 이용객이 적은 구간도 지속적으로 운행할 수 있다.
이는 시민들에게 더 안전하고 정시성 높은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큰 장점이 있다. 의정부01번은 7대의 버스가 평일 기준 약 15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첫차는 오전 5시 30분, 막차는 오후 10시 30분이다. 기존 마을버스와 동일한 요금(성인 카드 기준 1천450원)으로 운영돼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도 최소화했다.
□수락산역‧공항터미널까지 연결…이동의 폭을 넓히다
지난해 6월 1일부터 의정부01번 공공버스는 기존 장암역에서 수락산역‧도심공항수락터미널까지 노선을 연장했다.
이는 관내 마을버스 최초의 서울 운행으로,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은 배차 간격이 짧은 수락산역 전철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교통량이 가장 많은 첨두시간(오전 7시 30분~8시 30분) 기준 배차 횟수는 수락산역과 장암역 각각 5회로 운영 중이다.
뿐만 아니라, 도심공항수락터미널을 통해 인천‧김포 공항까지 직행으로 연결되는 공항버스도 이용할 수 있어 여행객들의 편의성도 크게 높아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뒀다.
□ 의정부01번, 교통도시 의정부의 새 지평을 열다
시는 공공버스 도입으로 서울과 의정부를 잇는 교통 중심(허브)으로 도약할 기반을 마련했다. 의정부01번 공공버스를 시작으로 의정부 특성에 맞는 준공영제 정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시민이 더욱 만족할 수 있는 교통도시로 거듭날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버스의 성과를 발판으로 향후 신규 택지지구에도 교통망을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김동근 시장은 정기적으로 ‘교통전략회의’를 주재하며 직접 현장을 방문, 시민들과 소통하고 있다.
김동근 시장은 공공버스 운행 1주년을 맞아 2월 18일 출근 시간대에 의정부01번 공공버스에 탑승해 현장을 점검했다. 고산대광로제비앙‧고산센트레빌아파트 정류장에서 승차해 장암역까지 이동하며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불편 사항을 세심히 살폈다.
김동근 시장은 “의정부01번 공공버스는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시민들의 출퇴근길을 더욱 편리하게 만든 대표적인 사례”라며 “앞으로도 현장에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이용자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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