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픽사베이국가연구소(NRL 2.0) 사업은 과기정통부와 교육부가 지속 가능한 융복합·대형 연구 거점이 될 대학부설연구소를 선정해 10년 동안 연 100억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4개 연구소를 선정할 계획으로, 선정된 연구소는 연구 인력을 확충하거나 연구시설과 장비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예산을 자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정부는 이번 사업 추진 배경으로, 대학은 창의적 인재 양성과 선도적 연구 개발의 요람이지만 국내 대학은 학과 중심 운영으로 글로벌 연구 경쟁력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꼽았다.
이에 정부가 대학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지만, 부처별로 지원이 분산되다 보니 대형‧융복합 연구 수행을 위한 연구 임계 규모를 확충하기 어렵다는 거다.
정부는 그래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지원을 통해 대학부설 연구소를 육성하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연구소의 역량 및 발전계획과 대학의 연구소 육성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연구소를 선정하고, 선정된 연구소는 오는 9월부터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앞서 정부는 지난 1999년부터 10년 동안 약 4백 개 연구실을 선정해 지원한 국가지정연구실(National Research Lab, NRL 1.0)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아산시 ‘2025 청년들이 만드는 아산 페스티벌’ 성료
[뉴스21 통신=이종수 ]아산시(시장 오세현)는 28일 순천향대학교 앞 청년문화거리 일원에서 ‘청춘, 골목을 밝히다’를 주제로 ‘2025 청년들이 만드는 아산 페스티벌’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아산시와 순천향대학교, 신창면 대학가발전협의회가 협력해 추진한 행사로, 대학가 골목상권에 활력을 불어..
예산군, 고령 은퇴농업인 농지이양 시범사업 참여 ‘활발’
[뉴스21 통신=이종수 ] 예산군이 고령 은퇴농업인의 안정적인 노후와 청년 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 기반 마련을 위해 ‘충남형 고령 은퇴농업인 농지이양 활성화 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지역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군에 따르면, 2024년 7명을 시작으로 2025년에는 35명이 신청하는 등 현재까지 총 42명의 고령 농업...
예산군, 2025 추사국제학술대회 개최
추사국제학술대회 포스터[뉴스21 통신=이종수 ]예산군은 충청남도와 함께 오는 11월 3일 덕산면 스플라스 리솜 대연회장에서 ‘2025 추사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조선 후기의 대표적 학자이자 예술가인 추사 김정희 선생의 학문과 예술세계를 조명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군과 충청남도가 공동 주최하고 충청...
세종특별자치시 ,과학과 예술·체험의 만남, 세종과학콘서트 개최
[뉴스21 통신=이종수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내달 1일과 8일 이틀간 과학기술에 공연예술·체험을 접목한 세종과학콘서트를 개최한다. 이번 콘서트는 지난 6월 열린 상반기 콘서트에 이어 추가 개최하는 행사로, 시민들에게 과학적 사고와 문화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1일에는 아름동 행복누림터에서 유튜브 ‘안될.
아산시먹거리재단·온새미로목장우유, 기초푸드뱅크에 우유 기부
[뉴스21 통신=이종수 ]아산시 기초푸드뱅크는 개인이나 기업으로부터 식품 및 생활용품을 기부받아 지역의 저소득층과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에게 전달하는 복지기관이다. 이번 기부는 지역사회에 “건강하고 신선한 식재료를 나누고 싶다”는 두 기관의 뜻이 모여 이루어졌다. 기부에 참여한 온새미로목장우유는 ‘자연 그...
북한산, 백운대의 비경
2025 속초 설악산 단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