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르신 놀이용품 공유센터 운영 사진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에서 운영 중인 어르신 놀이용품 공유센터가 관내 어르신의 활기찬 노후 생활에 크게 이바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남구는 10일 “어르신 놀이용품 공유센터와 경로당 이용 활성화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만족도 조사를 했는데, 이곳 공유센터에서 놀이용품을 대여한 이후로 어르신의 경로당 방문 횟수와 경로당에서 지내는 시간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지난해 어르신 놀이용품 공유센터에서 각종 놀이용품을 대여한 실적이 있는 관내 경로당 154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먼저 공유센터 물품 대여가 경로당 이용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는 문항(중복 응답)에서는 매우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난 것으로 파악됐다.
경로당 90곳에서는 어르신의 경로당 방문 빈도와 이곳에서 지내는 시간이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더불어 경로당 68곳의 어르신들은 회원들과 놀이를 즐기면서 운동의 즐거움과 함께 신체활동도 늘었다고 답했다.
어르신 놀이용품 공유센터가 경로당 이용 활성화에 큰 변화를 불러오고 있는 셈이다.
어르신 놀이용품 공유센터 이용 횟수를 파악하는 질문에서는 전체 154곳 중 150곳이 2회 이상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5회 이상 이용한 경로당은 41곳에 달했다.
이와 함께 경로당 128곳은 어르신 놀이용품 공유센터 물품 이용에 대해 만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놀이용품을 배송‧수거하는 서비스에 대해 가장 크게 만족했고, 다양한 놀이용품을 대여하는 부분도 큰 호응을 얻었다.
반면에 경로당 5곳에서는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응답했다. 노래방 기기가 장기간 대여되지 않은 점과 복잡한 두뇌 회전이 필요한 놀이용품이 간혹 있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밖에 이곳 공유센터에서 보유 중인 놀이용품 가운데 만족도가 높은 물품은 구슬 퍼즐과 칠교놀이, 낚시 놀이이었으며, 구비를 희망하는 물품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되는 퍼즐게임과 손 운동이 되는 물품, 미니골프‧농구, 배드민턴 등이었다.
한편 지난해 어르신 놀이용품 공유센터에서 관내 경로당에 다양한 놀이용품을 대여한 실적은 903회인 것으로 조사됐다.
강서구,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 표창 수여식' 개최
진교훈 강서구청장이 지난 16일(화)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들을 격려하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진교훈 구청장은 이날 오후 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5년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 표창 수여식’에 참석해 유공자 17명에 표창장을 수여했다. 수상 대상자는 지역 곳곳에서 공익 활동부터 사회서비스 영역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성.
한국공항공사, 항공사 발권시스템 장애 대비 합동훈련 실시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박재희)는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김포공항 국내선터미널에서 자체 개발한‘간이 여객처리 시스템(L-DCS, Local-Departure Control System: 항공사 발권시스템 장애 발생에 대비하여 구축한 예비시스템으로 여객 예약 정보 업로드, 탑승권 발급, 좌석 배치도 생성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활용해 항공사 발..
거창 수승대관광지 12월 24일 눈썰매장 개장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겨울철 대표 관광콘텐츠인 수승대 눈썰매장을 오는 24일부터 내년 2월 10일까지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수승대 눈썰매장은 20개 레인과 폭 20m, 길이 120m의 슬로프를 갖춘 가족형 눈썰매장으로, 무빙워크를 설치해 어린이와 노약자 등 모든 이용객이 체력 부담 없이 안전하게 슬로프를 오를 수 있도.
울산시 2025년 감사관계자 역량강화 연수회(워크숍)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16일과 17일 이틀간 경북 문경시에서 감사원 수석감사관과 인공지능(AI)전문가를 초청해 ‘2025년 감사관계자 직무역량 강화 연수회(워크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감사업무 역량 강화와 울산시, 구군, 공공기관 감사담당자들의 감사방향 공유 및 소통강화를 위해 ...
울산시, 2025년 어업용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 성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접근성이 낮은 어촌지역을 직접 방문해 어선의 어업용 기자재를 점검하고 수리하는 ‘어업용 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조업 중 기관, 레이더 등 어업용기자재 고장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어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
올해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 1명 25만원, 2명 55만원, 3명 95만원, 4명 135만원 등으로 적용
[뉴스21 통신=추현욱 ] 올해 귀속 연말정산에서는 8세 이상 20세 이하 기본공제 대상 자녀 수에 따른 자녀세액공제 금액이 지난해보다 10만원씩 상향된다.국세청은 17일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근로자와 회사를 위해 홈택스 서비스 제공 일정과 올해 귀속 연말정산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공제·감면 사항 등을 발표했다.국세청은 자녀를 양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