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군의회(의장 김재승)는 지난 1월 24일 제296회 장흥군의회 임시회 제5차 본회의에서 홍정임 의원이 대표 발의한‘청년·후계농업인 육성 자금 피해 대책 마련’ 촉구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홍정임 의원은 “정부는 청년 농업인3만 명 육성을 국정과제로 채택하여 매년 청년·후계농업인 선발인원을 확대하고 있지만 육성 자금 예산은 전년 대비 2,000억 원 감소한 6,000억 원만 편성하여 앞뒤가 맞지 않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건의안 채택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이러한 육성 자금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금 배정 방식을 선착순에서 선별 지원 방식으로 갑자기 변경하였고, 그 결과 올해 상반기에 신청자 3,845명 중 26.8%인 1,033명만 선정이 되었고, 2,812명은 심사에 탈락하여 정부 자금 지원을 받지 못해 농촌 현장의 혼란은 가중되고 있다 ”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더불어 “정부는 뒤늦게 육성 자금 예산을 1조 500억 원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지만, 이는 신규 후계 농업인을 지원하기에는 턱 없이 부족한 금액이다”라고 말했다.
이에, 장흥군의회는 정부에 육성 자금 배정 방식을 상시 배정 지원으로 개선할 것, 선발된 청년·후계농업인 모두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예산을 대폭 확대할 것, 육성 자금 미배정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를 조사하여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촉구 건의안은 국무조정실, 농림축산식품부, 국회 등 관계기관에 보낼 예정이다.
충주시니어클럽, 공공서비스 연계 노인일자리 확대 나서
충주시니어클럽(관장 김익회)은 3일 충주시니어클럽 2층 교육장에서 국민연금공단 충주지사(지사장 안홍식), 근로복지공단 충주지사(지사장 백세현)와 함께 ‘노인일자리 창출과 공공서비스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을 통해 충주시니어클럽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의 하나로 기존 금융기관 중심..
인천 서구, 2026년 유튜브·소셜미디어 콘텐츠 선호도 조사 실시... "주민 의견 적극 반영할 것"
인천 서구(구청장 강범석)는 주민과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주민 눈높이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2026년 서구 유튜브·소셜미디어 콘텐츠 선호도 조사’를 오는 1월 29일부터 2월 9일까지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서구 공식 소셜미디어 4개 채널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및 블로그를 대상으로, 주민들이 선호하는...
인천시, 스마트도시계획(2025~2029) 국토교통부 최종승인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원‧신도심 균형발전과 글로벌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한「인천광역시 스마트도시계획(2025~2029)」이 국토교통부로부터 2025년 12월 30일 최종 승인을 받아 계획 수립을 완료했다.시는 지난 1월 30일 용역 수행 완료보고회를 개최하고, 도시계획국장을 비롯한 관련 기관 및 부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도시..
인천시, 2026년 상반기 귀농·귀촌 교육생 모집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농업기술센터는 오는 2월 10일부터 2026년 제17기 상반기 귀농·귀촌교육 종합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교육과정은 귀농·귀촌을 준비하거나 초기 단계에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기초 영농기술 교육과 농업 정보를 제공해 성공적인 농업·농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