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광주제일고등학교 강당에서 100회 졸업식 중 우재학 교장의 인사말] 광주제일고등학교 강당에서 100회 졸업식 중 우재학 교장의 인사말광주제일고등학교는 24일 교내 강당에서 ‘제100회 졸업식’을 개최했다. 광주·전남지역 공립고등학교 중에서 100회 졸업생이 배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광주제일고등학교는 1920년 광주고등보통학교로 시작해 1938년 광주서공립중학교를 거쳐 1953년 광주제일고등학교로 교명이 변경됐다. 졸업생은 올해 192명을 포함해 총 4만6천1명이다.
광주제일고등학교는 105년의 역사 동안 광주학생독립운동과 6·25 전쟁 학도의용군, 민주화운동에 기여했으며, 인재도 대거 양성했다.
이날 졸업식은 ‘100년을 넘어 새로운 100년으로’를 주제로 홍경표 총동창회장, 김상곤 전 교육부 장관, 장휘국 전 광주시교육감, 동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졸업장 및 상장 수여 ▲총동창회장 축사 ▲100주년 기념 축하 영상 ▲임해철 교수(51회 졸업생) 축하 공연 ▲재학생 축하 공연 ▲민주의 문, 평화통일의 문 제막식 행사 ▲백주년기념관 개관식 순으로 진행됐다.
강당 곳곳에는 ▲‘학생탑의 100년 전통, 즈믄 세월 이어가는 광주일고인!’(전 기획예산처 장관 장병완·46회 졸업생) ▲이해·배려·관용·사랑의 선진사회 구현으로 차세대 백년을 이끄는 광주일고인!(한국전력공사 사장 김동철·49회 졸업생) 등 선배들이 보낸 메시지를 담은 현수막이 걸렸다.
홍경표 총동창회장은 “우리 후배들이 광주일고인으로서 정체성을 갖고 꿈을 향한 루틴을 실행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광주제일고등학교 성재민 졸업생은 “선배들의 진심이 느껴지는 축하와 격려에 광주일고생으로서 자부심을 느꼈다”며 “선배들처럼 사회에 보탬이 되는 인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제일고등학교는 지난해 자율형 공립고 2.0으로 재지정되는 등 ‘정의롭고 실력있는 일고인’을 양성하는 100년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강서구,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 표창 수여식' 개최
진교훈 강서구청장이 지난 16일(화)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들을 격려하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진교훈 구청장은 이날 오후 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5년 어르신일자리 사업 유공자 표창 수여식’에 참석해 유공자 17명에 표창장을 수여했다. 수상 대상자는 지역 곳곳에서 공익 활동부터 사회서비스 영역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성.
한국공항공사, 항공사 발권시스템 장애 대비 합동훈련 실시
한국공항공사(사장직무대행 박재희)는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김포공항 국내선터미널에서 자체 개발한‘간이 여객처리 시스템(L-DCS, Local-Departure Control System: 항공사 발권시스템 장애 발생에 대비하여 구축한 예비시스템으로 여객 예약 정보 업로드, 탑승권 발급, 좌석 배치도 생성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활용해 항공사 발..
거창 수승대관광지 12월 24일 눈썰매장 개장
[뉴스21 통신=김희백 사회2부기자] 거창군은 겨울철 대표 관광콘텐츠인 수승대 눈썰매장을 오는 24일부터 내년 2월 10일까지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수승대 눈썰매장은 20개 레인과 폭 20m, 길이 120m의 슬로프를 갖춘 가족형 눈썰매장으로, 무빙워크를 설치해 어린이와 노약자 등 모든 이용객이 체력 부담 없이 안전하게 슬로프를 오를 수 있도.
울산시 2025년 감사관계자 역량강화 연수회(워크숍) 개최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는 12월 16일과 17일 이틀간 경북 문경시에서 감사원 수석감사관과 인공지능(AI)전문가를 초청해 ‘2025년 감사관계자 직무역량 강화 연수회(워크숍)'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감사업무 역량 강화와 울산시, 구군, 공공기관 감사담당자들의 감사방향 공유 및 소통강화를 위해 ...
울산시, 2025년 어업용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 성료
[뉴스21 통신=최세영 ]▲ 사진제공=울산광역시울산시가 접근성이 낮은 어촌지역을 직접 방문해 어선의 어업용 기자재를 점검하고 수리하는 ‘어업용 기자재 이동수리소’ 운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조업 중 기관, 레이더 등 어업용기자재 고장으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어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줄...
올해 연말정산... 자녀세액공제 1명 25만원, 2명 55만원, 3명 95만원, 4명 135만원 등으로 적용
[뉴스21 통신=추현욱 ] 올해 귀속 연말정산에서는 8세 이상 20세 이하 기본공제 대상 자녀 수에 따른 자녀세액공제 금액이 지난해보다 10만원씩 상향된다.국세청은 17일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근로자와 회사를 위해 홈택스 서비스 제공 일정과 올해 귀속 연말정산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공제·감면 사항 등을 발표했다.국세청은 자녀를 양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