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kbs뉴스 영상 캡쳐엘리베이터 안에서 체포되는 한 남성, 경찰이 1년 넘게 추적해 온 성착취 범죄 집단의 총책, A 씨이다.
A 씨는 2020년부터 딥페이크 성범죄에 관심을 보이는 남성 등에게 접근했다.
텔레그램으로 신상정보를 알아내고 이를 유포하겠다고 협박해 조직원으로 포섭했다.
이렇게 피라미드형 조직인 자칭 '자경단'을 만들었고, 스스로를 '목사'로 칭했다.
계급을 4단계로 나눠 지휘 체계를 만들고, 성 착취물 제작 등 범죄를 저지르면 계급을 올려줬다.
A 씨에게 약점이 잡힌 피해자들은 1시간마다 보고하고, 수시로 반성문을 썼다.
이를 어기면 벌을 준다며, 자해나 나체 촬영 등 성착취 행위를 강요했다.
A 씨는 10대 10명을 성폭행한 혐의도 받고 있다.
'자경단'의 범죄는 올해 1월까지 4년여 동안 계속됐다.
피해자는 무려 234명, 이 중 64%가 여성이었다.
전체 피해자 가운데 10대는 159명에 달했다.
A 씨는 철저히 텔레그램만 쓰면서 절대 잡히지 않는다고 자신했지만, 경찰은 텔레그램의 수사 협조를 얻어 검거에 성공했다.
텔레그램이 우리나라 수사기관에 범죄 자료를 제공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경찰은 범죄에 가담한 54명을 검거해 A 씨 등 2명을 구속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최근 새롭게 구성된 울산쇠부리축제 추진위원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올해 축제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 간담회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4일 구청장실에서 울산쇠부리소리보존회 임원진과 간담회를 갖고, 울산쇠부리소리보존 관련 주요 현안을 논의했다.
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효문동 저소득 독거노인 가구 에어컨 청소 지원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화봉꿈마루길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4일 효문동 지역 저소득 독거노인 10가구를 찾아 에어컨 청소 지원과 함께 효율적인 냉방기 사용법을안내했다.
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조선의 국밥' 착한가게 현판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농소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4일 매월 정기 후원에 동참하기로 한 호계동 '조선의 국밥'에 착한가게 현판을 전달했다.
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 한부모가정에 떡국떡 전달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북구 한부모가정어머니후원회는 4일 설 명절을 앞두고 한부모가정 200세대에 떡국떡을 전달했다.
모트라스(주), 북구 염포동에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기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모트라스(주)는 4일 북구 염포동 행정복지센터에 설 명절 맞이 이웃돕기 온누리상품권 100만원 상당을 전달했다.
박천동 북구청장, 동대산 동악정 정비공사 현장점검
[뉴스21 통신=최병호 ](사진출처=울산북구청)박천동 북구청장이 3일 주민들과 함께 동대산 정상 동악정 일원 데크 설치 공사 완료 현장을 점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