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21통신/우정석기자) =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천창수) 소속 도서관은 이용자들의 도서관 접근성을 높이고자 올해 다채로운 맞춤형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울주도서관(관장 최종길), 남부도서관(관장 최호동), 동부도서관(관장 김숙현)은 올해 다양한 디지털 체험 서비스를 제공해 도서관을 책과 디지털, 문화가 어우러진 미래형 복합 문화 공간이 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각 도서관은 도서관 내 디지털 자료실에서 ‘웨이브온 디지털 비디오(VOD) 서비스’를 운영한다.
이 서비스는 국내 유일의 도서관 전용 서비스로 최신영화, 국내·외 방송 시사교양 자료 등 30만 여종에 달하는 방대한 영상 서비스를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도서관 회원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디지털 자료실에서 전용 좌석을 예약해 1일 1회 최대 3시간까지 시청할 수 있다.
남부도서관과 동부도서관은 매달 새로운 주제로 ‘디지털 비디오 영화 추천 서비스(큐레이션)를 운영한다.
서비스는 매달 기념일 등과 연계해 새로운 주제를 선정해 운영된다. 이용자들은 3층 디지털 자료실에서 비디오를 감상할 수 있고, 남부도서관에서는 대여도 가능하다.
남부도서관은 1월 ‘영웅’을 주제로 ‘푸시’, ‘캡틴 아메리카’, ‘블랙팬서’ 등 10편을, 동부도서관은 1월‘새로운 시작’을 주제로 ‘불량소녀’, ‘너를 응원해’, ‘소원’ 등 10편의 엄선된 작품들을 준비했다.
특히, 울산 도심의 중심에 자리한 남부도서관의 경우 웨이브온 서비스와 영화 추천 서비스 이용자 수는 7,547명(2024년 기준)에 달해 젊은층부터 노년층까지 폭넓은 연령대의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울주도서관과 동부도서관은 지역기관 등에 디지털 비디오(DVD) 대출 서비스를 운영한다. 9천 점 이상의 방대한 디지털 비디오 자료를 보유한 이들 도서관은 작은 도서관, 어린이집, 복지관, 학교 등 지역 내 다양한 기관에 최대 5개 작품을 4주간 대여해 주고 있다.
울주도서관은 대상 범위를 중구와 북구까지 확대하고, 택배 서비스를 활용해 지역 간 문화 격차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대출을 희망하는 기관은 울주도서관과 동부도서관 누리집에서 서류를 내려받아 전자우편으로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직접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그 밖에도 세 도서관은 주말 등을 이용해 ‘영화의 날’을 운영한다. 특별 행사 기간에는 팝콘을 보며 영화관람이 가능하도록 팝콘을 무료로 제공하는 등 지역주민들의 문화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디지털 이용 서비스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각 도서관 디지털 자료실(남부도서관 259-7590, 울주도서관 255-8166, 동부도서관 241-2384)로 문의하면 된다.
이철우 도지사, 경북형 아이 돌봄 정책 현장을 가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박성만 경상북도의회 의장, 엄태현 영주시장 권한대행과 함께 2월 4일(수) 영주시‘우리어린이집’을 방문해, ‘우리 동네 초등방학돌봄터’운영 상황을 점검하고, 이동식 장난감도서관‘누리빵빵’개통식에 참석했다. 이번 방문은 방학 중 초등 저학년 돌봄 공백 해소와 공공 돌봄 서비스를 ...
군위군, 주민호응 잇따라... 기초생활거점조성 역량강화교육 추진
군위군은 기초생활거점조성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주민 주도 사업 기반마련을 위해 관내 7개 면을 대상으로 역량강화교육을 추진하고 있으며, 주민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높은 호응 속에 운영되고 있다. 역량강화교육은 주민과 주민위원회가 사업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리더교육과 주민문화교육.
거창창포원, 문화체육관광부 ‘제2기 로컬100’ 선정
[뉴스21 통신=김희백 ] 거창군의 대표 관광지인 거창창포원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2기 로컬100(지역문화매력 100선)’에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4일 군은 밝혔다. ‘로컬100’은 전국 각 지역이 보유한 문화자원 중 특색있는 문화공간 및 콘텐츠 100개를 선정해 국민에게 지역문화의 매력을 알리는 사업이다. ..
연천군, 국가정책과 연계한 인구정책 및 기본사회 관련 현안회의 개최
연천군은 지난 2일 군청 상황실에서 국가 경제성장전략과 연계한 인구정책 대응방안 및 기본사회 업무 추진방향을 논의하는 현안회의를 개최했다.수도권 내 인구감소지역인 연천군은 정부의 ‘지방 우대 원칙’ 기조에 맞춰, 인구감소지역을 우대하는 국가정책을 관련 부서와 심도있게 논의하고, 연천군민이 실질적으로 정책을 체감...
“일자리 고민, 직접 찾아갑니다” 양주시, ‘찾아가는 일자리 상담소’본격 가동
양주시가 구직 현장의 문턱을 낮추고 시민들의 취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오는 11월까지 ‘2026년 찾아가는 일자리 상담소' 를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시간적·지리적 제약으로 일자리센터 방문이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마련됐다. 전문 직업상담사가 관내 주요 아파트 단지와 직업훈련기관을 직접 찾아가 1:1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
㈜크로바가구’ 회천1동에 이웃돕기 성금 전달
(주)크로바가구(대표: 권양섭)는 지난 3일 겨울철을 맞아 지역 내 취약계층과 소외된 이웃을 돕기 위해 성금 300만 원을 회천1동 행정복지센터에 전달했다. 이번 기부는 경기침체와 한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전달된 성금은...